ADVERTISEMENT

'윤석열 검찰-채널A 거래' 보도 나오자마자, 감찰 운 뗀 추미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를 듣고 있다. 임현동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를 듣고 있다. 임현동 기자

채널A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이라는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취재원을 압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보도 이튿날 곧장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해당 검사장을 향한 감찰 필요성을 언급했다.

‘채널A 기자-윤석열 최측근’ 검·언 유착?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31일 ‘채널A 법조 기자가 금융 사기죄로 수감 중인 이철 전 신라젠 대주주에게 접근해, 가족에 대한 수사는 막아줄 테니 유 이사장에 대한 비위 사실을 털어놓으라고 압박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다뤘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기자는 이 전 대표 측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검사장과 통화한 녹취록을 읽어줬다. 그러면서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는 조건으로 유 이사장 의혹을 엮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했다고 한다.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시스]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시스]

해당 검사장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대검찰청도 해당 기자에게 사실관계를 물은 결과, 해당 기자가 이 전 대표 측에게 보여준 자료가 해당 검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정리한 자료고 통화 녹음 역시 해당 검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통화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해당 기자가 “이 전 대표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아주겠다”고 언급한 것은 ‘블러핑(bluffing‧과장)’식 취재 기법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해당 검사장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내 음성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 있어 수사상황을 알지 못할뿐더러 보도와 관련된 얘기를 나눈 일도 없기 때문에 ‘녹취록’ 자체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추미애 “사실이라면 대단히 심각”

그러나 윤 총장 핵심 라인인 검사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만큼 이로 인해 윤 총장과 가까운 이들 전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검찰의 인사권을 쥔 추 장관은 보도 이튿날 곧장 감찰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1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당사자들이 부인하고 있지만 녹취가 있고 상당히 구체적이기 때문에 그냥 간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사실여부에 대한 보고를 받아보고 감찰이라든가 여러 방식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사실이라면 대단히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여권도 한목소리로 감찰 착수를 주문하고 있다. 수차례 ‘윤석열 검찰’에 대한 반감을 드러낸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속한 비례 정당 열린민주당은 보도 당일 성명을 냈다. 열린민주당은 “뉴스데스크가 정치검찰과 종편 방송사의 정치공작 음모를 폭로했다”며 감찰을 촉구했다. MBC 출신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1일 “법무부가 직접 감찰에 나서거나 대검에 감찰을 지시하고 감독하거나 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연합뉴스]

왜 ‘신라젠 사건’이 논란일까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부장 서정식)에서 수사 중인 ‘신라젠’ 사건은 신라젠 일부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매각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증권가에서는 신라젠이 부산에 본사를 둔 사실을 들어 문재인 정부의 부산 인사들이 연루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일었다. 이와 함께 유 이사장이 2015년 신라젠 기술설명회에서 축사한 사실이 언급되기도 했다.

이에 채널A 측은 MBC를 향해 “취재 윤리에 어긋나는 게 아닌지 묻고 싶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의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법률 검토 등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도 했다. 해당 기자에게는 내부 규정에 따른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이날 페이스북에  “(뉴스데스크가) 왠지 프레임을 걸고 있다는 느낌”이라며 “MBC 뉴스도 세팅된 것 같네요”라고 썼다. 이어 “이상한 사람들이 나타나 (윤석열 총장의) 장모를 공격해대고, 유시민은 윤석열이 공수처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 자락을 깐다”며 “MBC에서는 윤석열의 측근이 언론사와 내통했다고 보도하고, 열린민주당에서는 법무부에 감찰하라고 성명을 낸다”라고 적었다. 여당과 일부 언론이 합심해 윤 총장을 압박하고 있다는 취지다.

김수민·박사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