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9일 고3·중3부터 사상 첫 재택 개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현실화됐다. 초·중·고교는 4월 9일 중3·고3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고, 어린이집·유치원은 등원이 가능할 때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도 2주 연기해 12월 3일 실시한다.

초·중·고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 #상황 따라 이달말께 교실수업 병행 #수능도 2주 연기해 12월 3일 실시 #어린이집·유치원은 무기한 휴업

교육부는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온라인 개학과 대학 입시 일정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3차에 걸친 휴업 명령을 통해 개학일을 4월 6일로 옮긴 바 있다. 교육부는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서 등교 개학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국민 다수도 개학 연기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온라인 개학은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먼저 이달 9일에는 중·고교 3학년부터 수업을 시작한다. 일주일 뒤인 16일에는 중·고교 1~2학년과 초등 4~6학년, 20일에는 초등 1~3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한다.

관련기사

온라인 개학 초기 이틀은 원격수업 적응기간이다. 학생들은 수업 콘텐트와 플랫폼 활용법 등을 체험하면서 본격적인 온라인 수업에 대비한다. 상황이 호전되면 실제 등교해 진행하는 대면수업도 병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그 시기로 4월 말쯤을 제시했다. 다만 “방역 전문가 의견, 학교의 준비 상황 등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온라인 개학을 하지 않고 등원이 가능해질 때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한다. 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했을 때 초·중·고교생들과 달리 온라인 수업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휴업 연장 기간에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자료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온라인 개학을 하더라도 이미 학사 일정이 한 달 이상 연기됐기 때문에 대학 입시 일정 조정도 불가피하다. 원래 11월 19일 시행 예정이던 수능은 12월 3일로 2주 연기됐다. ‘모의 수능’으로 불리는 6월 모의평가도 6월 4일에서 2주 연기한 6월 18일 치른다.

수시·정시모집도 순연된다. 수시모집을 위한 학생부 마감일은 8월 31일에서 9월 16일로 16일 늦춘다. 고교 내신에 들어가는 중간·기말고사도 잇따라 미뤄질 예정이기 때문에 학생 성적 산출과 학생부 기재 및 점검, 학생 상담 등 일정도 순차적으로 연기된다. 이에 따라 입시 원서 접수와 전형 일정도 미뤄진다. 구체적인 일정은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논의해 4월 중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남윤서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