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의료장비 보내달라" SOS에 文 "최대한 지원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10시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과 관련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3분간 이어진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 제안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양 정상의 통화는 지난해 12월 7일이 마지막으로, 올해 들어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통화에서 양 정상은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내 코로나 19 대처를 위한 의료장비 지원 여부를 문 대통령에게 타진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미국 식품 의약국(FDA)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고,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현지시간)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상황에 관심을 보이면서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의료장비”가 무엇인지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 앞서 자신의 트위터에 “안면 마스크와 인공호흡기의 세계 시장은 미쳤다. 우리는 주(州)들이 장비를 갖도록 돕고 있지만 그것은 쉽지 않다”며 마스크와 인공호흡기를 수급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미국은 진단키트 부족 문제도 겪고 있다.

이밖에 양 정상은 지난 19일 체결된 통화스와프에 대해 “국제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한ㆍ미 정상은 또, 도쿄 올림픽 연기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지만,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오는 26일 열릴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정상회의에 대한 대화도 오갔다. 문 대통령은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선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국의 방역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활성화와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다. 트럼프 대통령은 “G20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말했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