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장에서]"17세 코로나 우려한 정부, '오염' 던져 영남대병원 짓밟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구 영남대병원. 연합뉴스

대구 영남대병원. 연합뉴스

영남대병원의 17세 소년 검사 오류 논란이 일단락됐다. 사망한 17세 고교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검사에서 일부 양성 소견을 받은 것과 관련해 보건당국이 영남대병원의 “오염”을 이유로 들었다가, “일시적 일부 오염”이라고 범위를 축소하면서다. 고교생 검체만 일부 오염됐고 병원 검사 전체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보건 당국이 보여준 경솔한 자세는 두고두고 논란거리로 남을 전망이다.

급기야 대구시의사회가 21일 보건 당국의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시의사회는 21일 성명서에서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부본부장이 업무수행 중 심각한 잘못을 범하였다. 임상 전문가의 영역에서 논의되어야 할 검체 결과와 관련된 사항을 국민들에게 호도하여 영남대학병원의 진단검사 오류란 문제로 비화시켰다. 검체 검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오류들을 국민은 잘 이해하기 어렵다. 이런 현실을 무시한 채 한 대학병원만의 잘못으로 사태를 몰아갔고, 정확한 확인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검사실 폐쇄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는 공무원의 월권 행위이며, 의료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일어난 경솔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난타전 시작은 방대본의 "오염" 발언

논란의 발단은 19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시작됐다. 방대본은 대구 영남대병원에서 17세 A군의 검체가 오염됐을 가능성을 지적하며 병원 내 코로나19 검사를 전면 중단시켰다. 방대본은 "사망 후 검사에선 (A군이)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며 "영남대병원에서 수차례 실시한 검사 중 일부가 양성 소견을 보인 건 실험실 오염이나 기술 오류 등이 의심된다"고 설명했다.

'오염'이라는 단어에 영남대병원은 발끈했다. 김성호 영남대병원장은 당일 전 직원에게 문자를 보내 "검사실의 오염이나 기술의 오류가 있었으면 다른 검사에도 문제가 있었을텐데 그렇지 않았다.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다음날엔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이 나서 영남대병원의 반발을 일축했다. 김성호 영남대병원장은 "일부 오염이 보인다고 해서 모든 걸 오염이라고 단정 짓는 건 성급하고, 학자적 자세를 짓밟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방대본이 영남대병원을 조사해 21일 "전체적으로는 문제 없음"으로 결론 내고 검사 재개를 허용했다.

영남대병원 마비 사태…"허무"

방대본의 오류 발표로 인해 영남대병원 콜센터가 마비됐다. 검사 비용 환불을 요구하는 사람부터, 이제껏 실시한 5000여건의 검사 결과가 맞느냐는 의문까지 문의전화가 쏟아졌다. 병원 내부에선 코로나 19 사태가 터지고 최전선에서 환자를 살려온 의료진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원망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익명의 직원은 "한 달 동안 최선을 다했는데, 정부 한 마디에…. 허무하고 황당하다"고 했다.

지난 5일 오전 대구 영남대병원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간호사들이 검사 대상자들을 상대로 채취한 검체를 지퍼락에 밀봉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오전 대구 영남대병원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간호사들이 검사 대상자들을 상대로 채취한 검체를 지퍼락에 밀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료계 "정치적 판단만 앞서 주치의 무시했다" 

의료계도 "정부가 의료진의 사기를 꺾었다"고 지적한다. 최재욱(58)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틀 조사하면 나올 결과인데, 브리핑에서 확증 없이 공개적으로 병원 문제를 지적했다"며 "합리적 의심이라는 표현을 하며 코로나로 힘겹게 싸우는 의료진의 자존심과 사기를 짓밟았다"고 말했다.

방대본의 초기 발표가 정치적 고려에서 나왔다는 의구심도 제기됐다. 최 교수는 "17세 사망자가 사회적 이슈가 되니 정부가 코로나 딱지를 떼고(음성 판정을 내리고) 싶은 정치적 판단에 병원에 대한 배려를 못 한 것 같다"며 "A군 주치의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코로나를 의심했다고 들었다. 양성·음성 판정은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주치의가 최종 판단하는 게 지침인데 A군의 경우 주치의와 의논 없이 정부가 결론을 내렸다. 정부가 이를 빨리 잠재우고 싶어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이유"라고 했다.

A군의 부모는 앞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어찌됐든 우리는 주치의 선생님을 믿었고, 최선을 다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주치의가 아들의 사인에 '코로나'라고 썼던 사망진단서를 회수하면서 다시 일반 폐렴으로 수정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을 때에도 부모는 곧바로 수긍했다. 그런데 정부는 의료진에 대한 신뢰보다 책임을 지웠다. 전쟁터에 나가 있는 의료진의 사기를 북돋워주지는 못할 망정 꺾지는 말아야 한다.

백경서 기자 baek.kyungse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