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 지킨 사람이 육두품이냐” 통합당 최고위, 공천 탈락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순례·신보라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스1

김순례·신보라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스1

4·15 총선 공천 결과를 놓고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한 당 지도부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컷오프(공천 배제)된 김순례 최고위원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보수 우파 파멸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 아닌지 자성해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공관위를 향해 “우리 당내에서 사라진 특정 계파 죽이기에 나선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며 “중도·보수 대통합에 관여한 외부인사들이 성골·진골인 듯하고 어려움을 감수하고 아스팔트 광장 집회를 하며 당을 지킨 사람들은 육두품처럼 내쳐지고 있다는 하소연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어 “총선 승리만을 위해 보수의 진정한 가치를 저버리고 통합·혁신과 반대로 가면 국민은 더는 미래통합당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최고위원회의에 공직 후보자 추천안이 상정된다면 추천 결정 사유가 그거 등 구체적 자료 요구로 철저하게 검토할 것이다. 당원들이 두 눈 부릅뜨고 직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공관위는 경기 성남분당을에 김민수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을 단수추천했다. 이 지역에 공천을 신청했던 김 최고위원은 컷오프됐다. 컷오프 이유로는 지난해 논란이 됐던 5·18 광주 민주화운동 막말이 거론된다.

김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저에 대한 컷오프 결정은 혁신을 빙자한 희생 수단으로 삼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월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희생자들에게는 지금도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한 대여투쟁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개인에게 전가한다면 당의 존재는 무엇인가. 누가 당에 충성하고 누가 투쟁에 앞장서겠는가”라고 반박했다.

신보라 청년 최고위원은 비공개회의에서 공관위의 ‘청년벨트’ 구상 방침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공관위는 45세 미만 공천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년후보 16명에 대해 자체 경쟁을 거쳐 퓨처메이커 대상 지역에 공천할 계획이다. 퓨처메이커 대상 지역은 Δ경기 수원정 Δ경기 광명을 Δ경기 의왕·과천 Δ경기 남양주을 Δ경기 용인을 Δ경기 화성을 Δ경기 파주갑 Δ경기 김포갑 등 8개 지역이다.

당초 신 최고위원은 인천 미추홀갑에 출마할 뜻을 밝혔지만, 공관위에서 이 지역을 우선추천 지역으로 지정하고 전희경 의원을 공천했다. 신 최고위원은 퓨처메이커 청년후보 16명에 포함됐다.

신 최고위원은 “청년벨트와 관련한 경선 방식 제고를 최고위원들이 숙고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며 “제 공천 문제에 대해 문제제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번 기회를 잃은 청년후보가 새로운 지역으로 도전함에 있어서 자체 경선을 치르게 하는 것은 가혹한 처사”라며 “당이 보증하는 청년인재라는 것을 평가해 우선공천해서 힘을 실어주는 그런 절차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3선의 윤상현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미추홀을에 안상수 의원을 전략공천하자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윤 의원은 이번 주 탈당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 같은 일부 지도부의 반발을 놓고 다시 반박이 이어지면서 언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환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영환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영환 최고위원은 “김순례 최고위원이 국민미래포럼에서 온 분들을 성골로 우대하는 것처럼 말해서 비공개 회의에서 ‘잘못됐다’고 (내가) 했다. 공천이 확정된 사람은 김근식 경남대 교수 한 사람”이라며 “(공관위가) 우리쪽 사람들을 성골로 우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공천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어려운 공천을 무리없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해 당의 결정을 기다린다. 50명이 넘는 후보가 탈락했다. 마치 공관위가 우대한다고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