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팔꿈치 통증…주물러야 할 곳은 팔꿈치? 정답은 여기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유재욱의 심야병원(64)

팔꿈치 통증(2) 

“테니스 엘보입니다. 가능하면 덜 쓰셔야 돼요.”
“아니 선생님 제가 골프 약속이 잡혀있어서요. 이번만 어떻게 안 될까요?”
“그랬다가는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어요.”
“제 친구는 저랑 비슷하게 아픈데도 골프를 계속 치는 데도 그냥 좋아졌던데요?”
“친구가 그렇다고 해서 환자분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최대한 안 할 테니 방법을 알려주세요.”
“일단 연습장은 가지 마시고, 필드만 나가세요. 필드에서는 한 시간에 풀스윙을 10번 정도 하지만, 연습장에서는 200회도 넘게 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겨울은 땅이 얼어있어서 충격이 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번 치면 반드시 3일은 쉬는 기간을 두고 다시 쳐야지 연달아 치시면 금방 재발합니다.”
“집에서 팔꿈치가 아플 때는 핫팩이 좋을까요? 콜드팩이 좋을까요?”
“일단 골프를 친 다음에 통증이 생기면 3일 동안은 콜드팩이 유리합니다. 그다음에 핫팩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좋은 재활방법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1. 팔꿈치 마사지

팔꿈치 통증이 있을 때 마사지를 하라고 하면 대부분 통증이 있는 팔꿈치 부분을 마사지한다. 하지만 손상된 팔꿈치 부분을 강하게 마사지했다가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통증이 있는 부분은 가급적 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반면 팔뚝부분 근육은 반드시 마사지해야 한다. 팔뚝 근육은 팔꿈치로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갑옷 역할을 하는 곳으로 만약 팔꿈치에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다치는 곳이기도 하다. 다쳐서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팔꿈치가 안 아프다고 바로 사용하면 바로 재발하고 만다. 그러므로 팔뚝에 통증이 없다 하더라도 팔꿈치가 아프면 팔뚝을 마사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30회 정도 마사지를 하루 2회 이상 2주 정도 하면, 근육을 눌러도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단계가 된다. 이때부터는 강화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2. 강화운동

마사지를 해 손상된 근육과 근막이 진정되더라도 근육의 기능이 돌아오지 않으면 갑옷을 입지 않고 맨몸으로 다시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아서 바로 재발하게 된다. 기능이 떨어지면서 잃어버린 근력을 강화운동을 통해 되찾아야 한다. 팔꿈치에 통증이 심할 때는 굳이 심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500cc 생수통을 들고 1분을 버티는 운동으로 충분하다.

10회씩 반복하고 3세트 한다. 강화운동을 4주 정도 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3. 스트레칭은 할 때는 인대를 잡고 해야 한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부분 힘줄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탄력을 잃고 늘어나 있고, 팔뚝 근육은 짧아져서 제 기능을 못 하는 상태이다. 따라서 스트레칭을 하면 힘줄 부분이 더욱 당겨지면서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팔뚝 근육을 스트레칭을 할 때는 반대편 손의 검지와 중지 두 손가락으로 팔꿈치 부분 1인치를 잘 고정한 다음에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긴장된 팔뚝근육은 스트레칭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거북목, 라운드 숄더 등에 팔을 내회전시키는 자세는 신전근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엘보 통증을 악화시킨다. 우리가 하루 종일 하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이 이에 해당한다.

4. 엘보밴드

팔꿈치 통증이 있을 때 착용하는 보조기를 엘보밴드라고 한다. 엘보밴드는 팔꿈치로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서 팔꿈치 통증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엘보밴드는 착용하는 위치가 중요한데 팔꿈치에 차는 것이 아니라 팔뚝에 차는 것이다.

재활의학과 의사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