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느닷없는 ‘문재인 씨’ 호칭 공방…“외신은 Mr.Moon이라는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스포츠경향]

[사진 스포츠경향]

난데없는 대통령 호칭 논란으로 인터넷이 시끄럽습니다. 개그맨 이용진이 tvN D 웹 예능 ‘괴릴라 데이트’에서 한 말 때문입니다. 그는 게스트로 나온 MC딩동을 ‘MC계의 대통령’으로 소개하다가 “대통령? 문재인 씨 얘기하시는 거예요?”라는 발언을 했죠.

사실 이 영상은 1년 여 전에 방송됐습니다. 현재는 유튜브 채널에서 삭제된 상태인데, 지난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문제 영상의 캡쳐본과 글이 올라오면서 네티즌들은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습니다. 왜 뒤늦게 영상 캡처가 올라와 논란이 시작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어쨋든 네티즌들은 대통령 호칭에 대해 하고 싶은 말들을 쏟아내고 있네요.

일부 네티즌은 “평소 개그계 선배들에게 ‘선배님’이라 부르는 모습과 비교된다”며 “무려 16년 차 방송인이 방송 같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그러면 안되죠”라고 비판합니다. 특히 “본인 입으로 “대통령?” 이라 해 놓고 굳이 “씨”를 붙인다? 제가 볼 때에도 의심할 수도 있는 상황” 이라며 “평소 가지고 있던 관념이나 생각이 이번 실수로 드러난거죠”라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반면, “뉴스도 아니고 막말 컨셉 유튜브인데 반응이 과해요”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럴 수 도 있지” “이용진 잘 나가니 누가 배 아픈 소리 하고 있네” “그럼 최고 사령관 동지라고 부르랴” 등의 반론도 많습니다. “구글 검색하면 주요 외신이 ‘Mr. Moon’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한국어로 옮기면 ‘문氏’, ‘문재인氏’다”라고 반박하기도 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공무원은 문신도 못하나” 감봉 3개월 항의에 “얼굴엔 하지 말자”

#네이버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다. 이를 한국어로 옮기면 '문氏', '문재인氏'다. 외신이 트럼프를 지칭할 때 President Trump라고만 지칭하지 않는다. 문제가 되지 않을 일들이 국내에서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정상인가?"

ID 'cz77****'

#루리웹

"방송에서는 공식 명칭을 사용해 주는 게 맞습니다. 요즘 예능들이 리얼리티를 추구하다보니 내용까지도 사석에서 하는 술자리토크정도로 생각하시나본데 예능도 엄연히 방송이고 공적 전파를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그 영역 안에선 당연히 지킬 건 지켜야 되는 겁니다."

ID '마르체라'

#클리앙

"뉴스도 아니고 막말컨셉 유튜브인데 반응들이 과해요."

ID '캬라멜모카'

#클리앙

"카메라가 돌아가는 상황에서 문재인'씨' 한 것은 대상에 대한 적의를 은연중에 드러내려는 의도가 아니었나...단순히 '씨'라는 격조사뿐만 아니라 이용진씨의 표정이나 몸짓이 너무 건들거리는 것 같아 제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비호감으로 보이네요."

ID 'Bamalang'

#네이버

"문재인 최고사령관 동지라고 부르랴. 아주 언론이 대한민국을 독재사회주의국가로 만들려고 환장했네."

ID 'qhru****' 

#인스티즈

"이 경우는 ~씨가 대놓고 하대하는 단어냐고 하기엔 또 아님 방송에서는 상대방을 칭할때 나름 예의 갖춰서 쓰는 표현이고 대통령이 직장 상사도 아닐 뿐더러 우상시 되어야 하는 대상도 아님 ㅋㅋㅋ 꼬박꼬박 대통령님 이라고 붙여서 불러야한다고 강요하는 게 너무 이상해요ㅋㅋㅋㅋ"

ID '버거팬츠'


김서희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