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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중앙일보 COTY]'디자인 기아'의 선두주자 K5

중앙일보

입력

3세대 K5 [기아자동차]

3세대 K5 [기아자동차]

기아 K5는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끈 모델로 평가받는다. 1세대 K5는 파격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고, 2세대는 보다 성숙한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3세대 K5는 다시금 파격적인 변신을 통해 돌아왔다.

기아 K5는 대중 중형 세단으로, 주요 경쟁 모델은 현대 쏘나타, 쉐보레 말리부, 르노삼성 SM6 등이다. 쏘나타와 동급으로 중형 세단인 만큼 수입차 도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닛산 알티마, 포드 몬데오, 푸조 508 등과도 경쟁한다.

디자인 변화의 중심에는 그릴이 있다. 헤드램프와 통합된 호랑이코 그릴이 이번 디자인 변화의 핵심이다. 이와 같은 그릴은 상어 피부 조직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됐다. 주간 주행등도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그래픽으로 디자인돼 차별성을 강조했다.

측면 실루엣은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와 비슷한 패스트백의 모습이다. 좌우로 연결된 리어램프는 K5의 특징적인 요소다.

주행 중인 기아차 K5. [사진 기아자동차]

주행 중인 기아차 K5. [사진 기아자동차]

K5는 2850mm의 휠베이스(축간거리)를 갖는다. 여기에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차체 길이(4905mm), 25mm 커진 넓어진 너비(1860mm), 20mm 낮아진 높이(1445mm)를 통해 역동적인 세단의 멋을 갖도록 했다.

외부 디자인만큼이나 실내도 알차게 꾸몄다. 입체적으로 만든 디스플레이 주변 버튼들, 터치 타입 공조 제어 장치, 테마형 12.3인치 계기판, 그래픽 기반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담아낸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눈길을 끈다. 다이얼 타입의 전자식 변속 다이얼, 세로 거치 타입의 휴대폰 무선 충전 트레이 등도 신세대 K5의 경쟁력 중 하나다.

또한 주행 모드(스마트, 에코, 컴포트, 스포트, 커스텀) 변경에 따라 동승석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의 색상을 바꿔주는 ‘앰비언트 라이트’도 있다.

신기술로는 음성인식 차량 제어,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12.3 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위치 공유, 카투홈(Car to Home), 무선 업데이트 기술이 포함된다.

가솔린 2.0 모델에는 스마트스트림 G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최고출력 160마력(ps), 최대토크 20.0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4% 증가한 13.0km/L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7.0kgf·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8% 증가한 13.8km/L의 복합연비를 확보한다.

대형 디스플레이와 다이얼 타입 기어변속 장치는 K5의 인테리어 변화를 잘 드러낸다. [사진 기아자동차]

대형 디스플레이와 다이얼 타입 기어변속 장치는 K5의 인테리어 변화를 잘 드러낸다. [사진 기아자동차]

LPi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쓰이는데, 최고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의 동력성능을 낸다. 연비는 10.2km/L 수준이다.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HEV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조합이다. 최고출력 152마력(ps), 최대토크 19.2kgf·m의 동력성능은 평범해 보이지만 기존 대비 11.7% 증가한 20.1km/L의 연비가 이 차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3세대 K5 가격은 가솔린 2.0 2351 ~ 3063만원, 가솔린 1.6 터보 2430 ~ 3141만원, LPi 2636 ~ 2901만원, 하이브리드 2.0 2749 ~ 3335만원으로 책정됐다. (옵션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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