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생충’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서 감독상·외국어영화상 수상…“예상 못해”

중앙일보

입력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AFP=연합뉴스]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AFP=연합뉴스]

영화 ‘기생충’이 북미방송영화비평가협회(BFCA)에서 주관하는 비중 있는 비평부문 시상식인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감독상과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12일(현지시간)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 바커행어에서 열린 25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시상식에서 ‘1917’의 샘 멘데스 감독과 함께 최우수 감독상을 공동 수상했다.

이날 봉 감독은 수상 소감에서 “전혀 예상을 못해 멘트를 준비하지 못했다. 오늘은 비건 버거를 맛있게 먹으면서 시상식을 즐기고만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이 벌어진다”며 “‘기생충’을 보면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벌어지듯이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상을 받은 것보다 함께 노미네이션된 감독님들과 함께 (후보에) 올라 더 기쁘다. 노아 바움바흐, 마틴 스코세이지, 쿠엔틴 타란티노 등 다 사랑하는 감독님들”이라며 “저기 중간에 있는 우리 (기생충) 팀 너무 사랑한다. 최고 스태프들과 배우들, 바른손, CJ, 네온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또한 봉 감독은 “이제 내려가서 반쯤 남아있는 비건 버거를 먹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특히 ‘기생충’은 최우수 감독상에 이어 ‘애틀란티스’, ‘레미제라블’, ‘페인 앤 글로리’,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등 쟁쟁한 경쟁작을 제치고 외국어영화상을 받았다.

한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2020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각본·국제영화상 등 4개 부문 후보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종 후보작 발표는 미 서부시간 13일 오전 5시 18분(한국시간 13일 오후 10시 18분)에 진행된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