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임 통감” CJ ENM 대표 사과…“실제 순위는 공개 안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마포구 CJ ENM 사옥.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CJ ENM 사옥. [연합뉴스]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가 30일 자사 채널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하 ‘프듀’) 시리즈 조작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허 대표는 이날 서울 상암동 CJ ENM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는 변명의 여지 없이 우리의 잘못”이라며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그는 “데뷔라는 꿈 하나만 보고 모든 열정을 쏟았던 많은 연습생이 받은 상처를 생각하면 너무나 마음이 아프다”며 “소중한 시간을 쪼개어 문자투표에 참여하는 등 프로그램을 응원해 주신 팬들과 시청자 여러분께도 이루 말할 수 없이 죄송한 심정”이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작 사태의 잘못을 바로잡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CJ ENM은 ‘프듀’ 등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순위 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에 대한 보상을 약속했다.

허 대표는 “관련 순위 조작으로 피해를 입은 연습생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지고 보상하겠다”며 “금전적 보상은 물론 향후 활동지원 등 실질적 피해구제를 위해 관계되는 분들과 심도 있게 논의해 필요한 조치들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프듀’ 시리즈로 탄생한 프로젝트 그룹 아이즈원과 엑스원에 대해서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 대표는 “멤버들이 겪고 있을 심적 고통과 부담감, 그리고 이들의 활동 재개를 지지하는 많은 팬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빠른 시일 내에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태는 우리의 잘못이지 데뷔한 아티스트들이나 연습생 개개인의 잘못이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프로그램을 통해 엠넷에 돌아온 이익과 향후 발생하는 이익을 모두 내놓고, 약 300억원 규모의 기금 또는 펀드를 조성할 계획을 알렸다. 여기에는 두 그룹의 향후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도 포함된다.

허 대표는 “기금 및 펀드 운영은 외부의 독립된 기관에 맡겨 음악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K팝의 지속 성장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며 “세부안이 확정되는 대로 다시 알려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송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트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청자위원회를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프듀’ 시리즈는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된 이후 방송 재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허 대표는 “내부 방송윤리강령을 재정비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토록 하겠다”며 “시청률만 쫓다가 기본 윤리를 저버리는 일은 없는지 철저하게 살피고 고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성실한 자세로 관계기관에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내부 조치도 엄정하게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실무진의 질의응답에선 ‘조작 전 원 순위 공개’ 등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신윤용 CJ ENM 커뮤니케이션 담당은 “우리가 자료를 갖고 있지 않아 수사 상황을 보며 확인해야 한다”면서도 ”피해자든 수혜자든 순위를 밝히는 건 피해 보상에 도움되는 부분이 아니다. 순위 공개는 또 다른 피해를 낳을 수 있어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세부적인 피해 보상안에 대해선 “피해자가 확정되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말씀 못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시청자 문자 투표 비용 환불과 관련해서도 “요청이 있으면 할 계획이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은 추후 논의하고 알려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