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회사 어려워지자…쌍용차 노조 상여금·성과급 반납

중앙일보

입력

쌍용자동차 노조가 상여금과 성과급을 반납하기로 했다. 판매 부진 등으로 실적이 악화하자 사용자 측과 함께 자구책을 마련한 것이다.

쌍용차 노사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건비 절감 등 고강도 쇄신책을 내놨다고 19일 밝혔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 9월 1차로 복지 중단 및 축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자구책에는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과 생산격려금 반납 ▶연차 지급률 150%에서 100%로 변경 등이 담겼다. 쌍용차 측은 이번 추가 경영쇄신 방안이 향후 회사의 성장과 발전은 물론 고용안정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동종 기업의 노사 갈등 사례와는 대조적으로 노사가 함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자동차 산업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는 또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그룹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활용한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추진, 공동 소싱 추진 등 시너지 극대화 작업을 통해 투자 리스크 최소화는 물론 원가 경쟁력도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힌드라그룹도 쌍용차 측의 자구책에 화답해 원활한 투자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쌍용차 측은 밝혔다.

박성우 기자 bla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