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방선거 석달 전, 송병기 수첩엔 ‘BH 회의’…靑 비서관 이름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송병기

송병기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송철호 울산시장의 지난해 지방선거 캠프에서 활동할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과 수차례 접촉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검찰이 확보한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BH 회의’ ‘BH 방문’ 등 청와대 관계자와의 접촉을 의미하는 일정 내용이 적혀 있다고 한다.

검찰, 지방선거 석달 전 기록 확보 #청와대 관계자 수차례 만난 정황 #송철호 시장도 실제 접촉했나 조사 #김기현 “내 공약 방해까지 논의”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최근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업무수첩을 확보해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30여장에 달하는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송 시장 선거캠프 내부 회의내용과 일정 등이 적시돼 있다고 한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업무수첩을 일기처럼 작성해 온 만큼 수첩에 적혀 있는 회의 등이 실제로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2018년 3월 BH 회의’라는 문구와 함께 이모 당시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의 이름이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점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가 치러지기 3개월여 전이다. 검찰은 송 시장 측이 청와대와 접촉해 울산시장 선거공약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사항 등을 파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업무수첩 등에는 이 비서관 이름이 2017년 10월의 일정에도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 수첩에는 다른 청와대 관계자들의 이름과 날짜도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송 시장과 송 부시장은 실제 지난해 1월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소속 장모 선임행정관을 서울에서 만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출마 예정자의 공약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대통령 공약을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송 시장 측과 청와대의 접촉 사실은 인정한 것이다.

검찰은 송 부시장 수첩에 적힌 회의 내역을 선거 준비 중이던 송 시장과 청와대 인사들의 접촉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정황으로 보고 실제로 당시에 만남이 성사됐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송 부시장이 포함된 송 시장 선거캠프의 전신인 ‘공업탑 기획위원회’ 구성원들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송 부시장 업무수첩 등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자료의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송 시장 측과 청와대 인사들의 만남이 실제로 이뤄진 것으로 밝혀질 경우 당시 송 시장 측이 청와대 관계자들과 선거 공약을 논의했다는 정황이 될 수 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지난해 송 시장과 선거에서 맞붙었다가 낙선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 소환 조사 후 “검찰이 산재모(母)병원과 관련해 여러 차례 물었다. 송 시장 선거캠프가 청와대와 여러 차례 접촉하면서 자신들의 공약 협의는 물론이고 상대 후보의 공약을 방해하는 것까지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산업재해 특화 병원인 ‘산재모병원’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해 5월 28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지 못해 무산됐다.

정진호 기자 jeong.jinho@joogn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