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화 '기생충', 한국 최초 美골든글로브상 3개 부문 후보 지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화 기생충. [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 [CJ엔터테인먼트]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한국 역사상 최초로 미국 골든글로브상 3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는 9일 제77회 골든글로브상 최종 후보작을 발표했다. ‘기생충’은 감독상·각본상·외국어영화상 등 3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감독상에는 봉 감독 외에 ‘1917’의 샘 멘데스 감독, ‘조커’의 토드 필립스 감독, ‘아이리시맨’의 마틴 스콜세지 감독,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등 5명이 선정됐다.

또 각본상 후보에는 봉 감독과 함께 한진원 작가가 이름을 올렸다. ‘기생충’은 각본상을 놓고 ‘매리지 스토리’, ‘더 투 포프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디 아이리시맨’과 경합한다.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후보 경쟁작으로는 ‘더 페어웰’, ‘페인 앤 글로리’, ‘레 미제라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이 올랐다.

남우조연상 후보로 거론됐던 송강호는 아쉽게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지난 5월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은 국내에서 청룡영화상, 영평상 등을 수상했고 해외에서도 주요 상을 휩쓸었다. 내년 2월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같은 상황에서 아카데미상에 그 결과가 영향을 미쳐 ‘오스카 전초전’으로 불리는 골든글로브 후보작에 ‘기생충’이 이름을 올리면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내년 1월 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버리힐스에서 열린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