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겨울왕국 엘사의 바스켓, 집에서 만들어보아요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권소희의 누구나 소잉(13) 

'겨울왕국2' 개봉 기념 '엘사 자수 패브릭 바스켓'을 만들어보자. [사진 권소희]

'겨울왕국2' 개봉 기념 '엘사 자수 패브릭 바스켓'을 만들어보자. [사진 권소희]

전세계 극장가를 강타하고 있는 ‘겨울왕국2’가 지난 21일 개봉 이후 2주만에 국내 누적 관객수 800만을 돌파했다. 전 연령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겨울왕국2 열풍과 함께 겨울왕국2의 캐릭터들에 대한 관심 또한 크다. 다양한 소품, 피규어 등 겨울왕국2 상품들이 인기몰이 중인 만큼 이번에는 겨울왕국2 캐릭터를 활용한 연말맞이 패브릭 바스켓을 재봉틀로 함께 만들어보고자 한다.

엘사, 안나, 올라프 등 겨울왕국2 속 캐릭터 자수를 원단에 수 놓은 후, 직선 박기만 할 줄 안다면 손 쉽게 완성할 수 있다. 재봉틀 자수가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자수 와펜을 활용해도 좋다.

엘사 자수 패브릭 바스켓 만들기

필요한 재료: 겉감용 원단, 안감용 원단(덤블), 접착솜(2온스), 자수심지(부직포 또는 수용성 비닐), 자수실&자수전용밑실, 재봉용 코아사 윗실&밑실, 겸자, 손 바느질용 실&바늘, 퀼트자&커팅매트&로터리 칼, 시접자, 원단용 펜, 시접 고정용 클립, 쪽가위


1. 겉감용 원단, 안감용 덤블원단, 접착솜을 22*52cm사이즈로 각각 1장씩 재단해주세요. ▶Tip! 덤블원단과 같이 두꺼운 소재 재단 시, 로터리 칼을 이용해서 재단하면 손쉽게 재단하실 수 있어요!


2. 겉감용 원단과 자수심지를 함께 자수틀에 끼워주세요. ▶Tip! 자수심지는 원단 종류에 따라 사용해주면 좋아요.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신축성이 많다면 원단 겉면 위에 물에 녹는 수용성 비닐심지를 얹고 자수를 놓으면 퀄리티 up!

3. 재봉틀에 내장되어 있는 엘사자수 패턴을 불러옵니다. 자수 재봉틀이 없는 경우에는 시중에 판매되는 와펜을 사용해도 좋아요!


4. LCD 화면에 표시되어있는 자수노루발Q를 장착하고, 윗실은 자수사로 밑실은 자수전용 밑실로 끼워주세요. ▶TIP! 자수를 놓을 때 자수사와 자수전용 밑실을 사용해주면 완성도가 올라간답니다. 자수실은 광택이 있는 것과 없는 것, 그리고 그라데이션 자수실도 있어요. 어떤 종류의 실을 사용하냐에 따라 같은 자수패턴도 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5. 첫 번째 자수가 완성되면 자동으로 재봉틀이 멈추고, 윗실과 밑실이 잘라져요. 노루발을 올리고 두 번째로 권장하는 자수실 컬러를 끼워주면 자수가 시작되요.


6. 자수가 완성되면 겉감 뒤에 있는 자수심지는 뜯어서 제거해주고, 자수 윗면에 있는 불필요한 점프땀들은 잘라내주세요.


7. 겉감의 안쪽에 접착솜을 부착해주세요. ▶ Tip! 패브릭 바스켓이기 때문에 보강해줄 수 있는 2온스 접착솜을 사용했어요. 조금 더 큰 사이즈의 바스켓을 제작하거나 힘있는 바스켓 제작을 원할 경우에는 4온스 접착솜을 사용해도 좋아요.


8. 겉감과 안감의 겉끼리 맞대고 위, 아래를 시접 1cm 로 재봉해주세요.


9. 위에서 재봉한 선이 가운데로 오도록 겉감과 안감을 반으로 접은 후, 옆선을 시접 1cm 로 재봉해주세요. 이때, 안감쪽(덤블원단)에 창구멍을 남겨주세요.

10. 바스켓 바닥 모서리를 옆선을 중심으로 양쪽이 각각 3.5cm 가 되게 접어 바닥을 재봉해주세요.(겉감, 안감 총 4곳)


11. 모서리 4곳 모두 재봉 옆선 1cm 정도 남겨두고 잘라주세요.


12. 겸자를 사용하여 손쉽게 뒤집어주세요.

13. 덤블원단 안감쪽 창구멍은 공그르기로 손바느질해주세요.

14. 엘사 자수 패브릭 바스켓 완성!

소잉팩토리 아카데미 강사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