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생교육의 중심 사이버대학교] 다학제적 접근 방식의 수강 강점 … 특화 학위 복수 취득도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고려사이버대는 융합전공을 신설, 추가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지난 3월 인촌관에 신축된 첨단 원형 스튜디오에서의 특강 모습. [사진 고려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는 융합전공을 신설, 추가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지난 3월 인촌관에 신축된 첨단 원형 스튜디오에서의 특강 모습. [사진 고려사이버대]

명문사학 고려대학교의 교육철학을 온라인 교육으로 이어가는 고려사이버대학교가 내년 1월 10일까지 8개 학부, 1개 대학원에서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시행한다.

8개 학부, 1개 대학원 총 7716명 모집

학부의 경우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신산업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부동산학과, 세무·회계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에서 일반전형과 정원 외 전형을 합해 총 7672명의 신·편입생을 학업준비도검사(30%)와 학업계획서(70%)로 선발한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일반전형과 정원 외 전형을 합해 44명의 신입생을 서류와 면접 전형으로 선발한다.

학부 졸업 시 학사 학위를, 대학원 졸업 시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go.cuk.edu) 혹은 모바일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해야 하며, 관련 입학 서류는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할 수 있다. 입학지원 홈페이지 입학상담 게시판이나 전화(02-6361-2000),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문의 및 상담이 가능하다. 또 심층 상담을 원하는 예비 지원자를 위해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중앙광장 101호)에 상담실이 마련돼 있다.

코칭·국방기술·크리에이터전공 등 신설 

나홍석 기획홍보처장

나홍석 기획홍보처장

2001년 개교한 이래 현재 1만여 명의 재학생을 보유한 국내 대표적인 사이버대학교로 성장한 고려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직업전환에 필수적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기존 교육과정의 내실을 강화하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전공(소프트웨어교육·코칭·국방기술·크리에이터·인공지능 등)을 신설했다. 고려사이버대 관계자는 “다학제적 접근 방식으로 여러 전공을 연계해 수강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소개했다.

고려사이버대는 시대 변화에 따른 교육 수요를 반영해 융합전공을 신설했다. 학생들은 8개 학부 내 특정 전공을 주전공으로 택하더라도 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30학점을 이수하면 관련 분야의 지식과 전문성을 쌓고 전문분야에 특화된 학위를 추가로 취득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전공은 1인 미디어 기획 및 마케팅 과정, 다중채널네트워크(MCN) 크리에이터 이해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콘텐트 기획, 촬영, 편집, 마케팅 역량을 갖춘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소프트웨어교육전공은 소프트웨어코딩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컴퓨팅 사고, 알고리즘과 문제 해결, SW코딩 등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코칭전공은 한국코치협회와 공동 개발한 코칭 교육 콘텐트를 기반으로 전문 코치 양성을 목표로 탄탄한 교육 콘텐트를 제공한다. 국방기술전공은 국방전략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기계제어·전기전자·정보소프트웨어 등 국방 관련 융합기술을 접목한 전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 강화

미래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육성을 위해 융·복합적 커리큘럼을 추구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 영역으로 손꼽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를 강화했다. 빅데이터전공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상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활용하는 전문 지식을 교육한다. 사이버대 최초로 신설된 인공지능전공은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이해와 4차 산업 관련 비즈니스 기업 및 창업 역량과 관련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경영학과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8개의 전공별 전문 트랙을 구축했다.

▶경영일반 과정 ▶ 4차산업경영 전문가 과정 ▶마케팅 전문가 과정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개발 전문가 과정 ▶생산운영관리 및 경영과학 전문가 과정 ▶재무 및 회계 전문가 과정 ▶경영정보시스템 전문가 과정 ▶창업전문가 과정이다.

휴먼서비스학부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건강가정사·보조공학사·다문화사회전문가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지원하고, 실무중심 교육과정으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CUK 사회복지실습센터를 통한 맞춤형 사회복지 현장 실습교육을 제공한다.

실용어학부 실용외국어학과는 영어·일본어·중국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학과로, 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1개 언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거나, 2개 또는 3개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또한 경영·관광·번역 등 다양한 실무과정을 개설해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기존의 한국어학과와 국제협력·다문화전공의 연계성을 살려 ‘한국어·다문화학부’를 신설하고 한국어교육전공·다문화·국제협력전공을 구성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2급 한국어교원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을 취득하고 외국어 실력을 갖춘 한국어 교사로 거듭날 수 있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정보학적 지식을 가르친다. 교육정보·경영정보·기술정보의 세 가지 세부전공으로 나뉜다. 정보학을 기반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 아날로그 및 디지털 데이터의 생성 및 관리, 다양한 사회 및 학문 분야에서의 정보활용과 분석, 정보연구의 미래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