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여야 ‘4+1’ 비상공동행동 제안…한국당 돌아오지 마라”

중앙일보

입력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여야4당 합의 패스트트랙법 통과를 위한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여야4당 합의 패스트트랙법 통과를 위한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신청으로 인해 국회가 마비된 것과 관련, “예산과 개혁, 민생 완수를 위한 4+1 비상공동행동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저는 여야 4당+1(대안신당) 대표자 비상회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한 상무위원회에서 “한국당의 무차별 필리버스터 신청은 국회의원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자, 대국민 선전포고와 다름없다”며 “여론이 악화되자 한국당은 민식이법만 원포인트로 처리하자고 한다. 국민을 기만하는 파렴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또 “단식을 끝낸 황교안 대표는 복귀 첫날 국회가 아니고 또 청와대 앞으로 간다고 한다. 민생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개혁을 저지하고 정권을 타도하는 데에만 혈안이 돼있다”면서 “한국당은 더 이상 국회를 농단하지 말고 다시는 이 국회에 돌아오지 말길 바란다”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은 ‘민식이법’만 원 포인트로 처리하자고 한다. 국민을 기만하는 파렴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며 “199개 민생법안 가운데 시급하지 않은 게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유치원3법’의 경우, 한국당은 한유총 고문변호사를 지낸 황교안 대표와 사학재단 이사를 지낸 나경원 원내대표가 있는 정당에 걸맞게 모든 개혁을 도루묵으로 만드는 수정동의안을 내놓았으니 절차에 따라 처리하면 될 일”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은 이제 한국당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분명한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며 “이제 민주당은 한국당에 더 이상 매달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20대 국회를 여야 4당의 굳건한 공조를 통해 개혁으로 마무리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번 주에 여야 4+1 개혁공조 비상회의체를 가동해서, 예산을 비롯해 개혁과 민생의 성과를 만드는 데 최선의 전략을 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야 4+1 개혁공조를 튼튼히 해서 정기국회에서 못 다하면 임시국회를 매일매일 여는 한이 있어도 개혁과 민생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할 것”이라며 “이것이 개혁을 바라는 모든 국민께 드릴 수 있는 20대 국회의 마지막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한국당의 추악한 의도가 드러난 이상, 여야 ‘4+1’은 선거법 개정에 대해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이번 주 초에 매일 회의를 열어서 선거법과 사법개혁법을 주초에 합의하고 곧바로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