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영민 "특감반원들 울산 내려간 건 고래고기 때문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청와대 내부에서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노 실장은 “당시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내에서 조사한 이후에 일정 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조치하는 수준에서 정리하는 것으로 정무적 판단을 했다라고 들었다”며 “그 이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지방선거 즈음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해선 “김기현씨에 대한 첩보보고를 (경찰에) 이첩한 것으로 전혀 문제없다”며 “당연히 청와대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안 했다면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국회 운영위 출석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2017년 10월 당시 조국 민정수석이 유 전 시장의 핸드폰 포렌식 지시까지 했다는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의 질의에 “(감찰) 당시에 드러났던 건 아주 일정 부분, 많지 않은 부분이었고 현재 보도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 당시 별도의 특감반을 가동했다는 의혹에 대해 노 실장은 “그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며 “민정비서관실에 별동대라고 얘기하는 2명의 특감반원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과의 특수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의 감찰반원들”이라고 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해 압수수색 직전 1번을 포함한 9번가량의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해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보고를 받는다”며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20분 전에 1번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첩보 이관할 때 수사 결과를 보고해 달라고 한다. 수사 상황을 보고하는 일은 없다”
▶노 실장=“중간에 보고 되는 건 통상적인 업무 절차에 따른 것으로 안다.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20분 전에 보고 받았다. 이첩된 것에 대해 현재 자료를 수집 중이란 보고였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당시 야당에서 선거개입이라고 문제 제기했다. 청와대가 계속 보고받으면 나중에 알려질 때 지금과 같은 논란이 될 거란 생각 못 했나.”

▶노 실장="네 저희들은 내용에 대해서 파악하는 건 가능한일이라고 생각한다."
▶오 의원=“보고받는 게 아무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정치가 독립적 수사에 개입하는 거다. 그래서 자꾸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나 검찰의 수사 독립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다. 이 정부는 선한 권력이라며 (과거 정부와) 똑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는가.”
▶노 실장=“국정을 운영하는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에 대해 파악조차 못 하면, 국회 같은데서 의원의 질문에 답변도 못 하고 하면 민망스러운 상황이 생긴다.”
▶오 의원=“광역단체장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하고 조사하는 내용을 9번이나 보고받는, 그런 정무적 감각도 없는 청와대가 제대로 된 청와대인가.”
▶노 실장="대부분 지방선거 이후에 보고받았다. 압수수색 전 한번 보고받은 내용에 그렇게 민감한 건 없었다."

특감반원들이 울산시에 갔던 걸 두곤 노 실장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검찰과 경찰이 서로 다투는 거에 대해서 부처 간 불협화음 어떻게 해소할 수 없는가 해서 내려갔다”며 “비리에 대한 첩보를 받은 것은 당연히 신빙성 등 판단 이후에 조사 대상자인 경우 조사한 이후에, 조사 대상자 아닌 경우 그대로 관계기관에 이첩한다. 김기현 시장의 경우 청와대의 조사대상 아니어서 그대로 이첩했다고 들었다. 만약 그대로 이첩 안 했으면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메모를 건네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강 정무수석, 노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메모를 건네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강 정무수석, 노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노 실장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김기현, 유재수 건에 대해 대통령 비서실에 대한 직무감찰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 내용을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보고했냐는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곽 의원 =“문 대통령에게 일체 보고 안 드렸나.”
▶노 실장=“네”
▶곽 의원=“대통령도 언론 보도 나오는 거 보고 알고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며칠째 계시단 건가.”
▶노 실장=“어제 저녁까지  외교일정으로 정말 눈코 뜰 새 없는 일정을 보내셨고 오늘 하루 연가를 내신 상태다.”
▶곽 의원=“청와대 내부가 범죄혐의에 연루됐다는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대통령께서 상황파악도 안 하시고 휴가 갈 정도로 한가한가.”
▶노 실장=“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됐다는 게 무슨 말씀인가.”
▶곽 의원=“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청와대 내부 인물 아닌가.”
▶노 실장=“물론 내부 인물입니다만 그분이 현재 범죄자인가. 범죄 연루 의혹을 받으면 범죄자인가. 저는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곽 의원=“말꼬리 잡지 말고 그렇게 답변하시면 된다.”
노 실장은 “유재수씨에 대한 감찰중단은 불법적인 것이 아니었고 김기현씨에 대한 첩보보고서 이첩 역시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라며 “청와대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면 당연히 검찰에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희ㆍ하준호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