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유재수가 아킬레스건 될까봐 리허설하며 대응 회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구속되면서 검찰의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 무마 의혹 수사도 동력을 얻었다. 법원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가 경미하지 않다는 걸 인정해 준 셈이기 때문이다.

김도읍 의원, 당시 특감반 증언 공개 #‘감찰 무마’ 작년말부터 이상 조짐 #검찰, 조국·백원우 이르면 주말 소환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도 조사

‘유재수 사건’이 수면 위로 드러난 건 약 1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증권회사에 갑질을 했다는 의혹으로 감찰을 받았고, 비위가 확인됐음에도 징계조치 없이 사건이 종결됐다는 언론 보도가 지난해 12월 나왔다. 부산시는 “품위 손상 수준의 경미한 사안이라 감찰이 종결된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비슷한 해명을 내놨다. 지난해 12월 31일 열린 국회 운영위에서 조 전 장관은 “첩보를 조사한 결과 비위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이때부터 ‘유재수 사건’이 본인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당시 특감반원은 “국회 운영위를 앞두고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사건이 본인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이 될 것을 우려해 수차례에 걸쳐 대응 회의를 하고, 리허설을 하는 등 매우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26일 유튜브에서 “검찰이 정경심 교수 공소사실에서 조 전 장관과 연결할 수 있는 건 두 건인데, 이마저도 명확하지 않다”며 “(유재수 사건으로) 직무유기, 직권남용으로 (조 전 장관을) 엮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용범

김용범

관련기사

지난해 12월 국회 운영위 발언에서 주목받는 인물이 또 있다. 당시 민정비서관이던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다. 김용범 당시 금융위 부위원장은 유 전 부시장의 청와대 감찰 결과를 “백 부원장에게 들었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민정수석실에서 금융 관련 업무를 맡는 쪽이 민정비서관실이라 책임자인 백 부원장에게 금융위에 통지하라고 제가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정비서관은 대통령 친인척 관리를 담당하며, 공직 비리 동향 파악은 반부패비서관의 업무다. 기밀유지가 중요한 특감반 업무를 다른 부서에서 알았다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조 전 장관보다 윗선에서 유 전 부시장의 감찰 무마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12월 김도읍 의원은 “유 전 부시장이 노무현 청와대 시절 부속실에 있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까지는 호형호제했다”고 말했지만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검찰이 최근 확보한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 통화 내역에서는 수사 시점을 전후해 청와대 핵심 인사와 집중적으로 통화한 사실이 드러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 의원이 만난 복수의 특감반원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이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당시 특감반원들의 PC와 관련 자료 일체를 회수해 갔다”고 말했다고 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사실을 파악하고도 감찰 중단을 지시한 윗선을 찾기 위해 아래부터 조사해 나가고 있다.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소환조사한 데 이어 최근에는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을 조사했다.

다음 조사 대상은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백 부원장, 조 전 장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주말에 이들을 소환조사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