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창시자 마윈은 매년 겨울 프랑스 브랜드 몽클레어 혹은 캐나다 구스를 즐겨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몽클레어 패딩은 마윈 덕분에 지난 몇 년 간 중국 내 ‘마윈 특수’를 누리기도 했다. 그런 그가 올해 선택한 패딩은 다름 아닌 중국 토종 브랜드 보스덩(波司登)의 제품이었다.
IT 거물 마윈이 픽(PICK)한 패딩에는 어떤 과학 기술이 숨겨져 있을까?
외국 브랜드 제품 즐겨입던 마윈 올해는 중국 제품 선택 #중국 토종 브랜드 보스덩, 고급화 전략으로 매출 상승세
보스덩(波司登)은 이번 솽스이(11월 11일 광군절)을 앞두고 덩펑(登封) 시리즈 제품을 출시했다. 10월 30일 보스덩이 선보인 덩펑 시리즈는 보온 방수 방풍 등 각종 기능을 탑재, 보스덩 제품 가운데에서도 최고급 시리즈로 꼽힌다.
중국 이방둥리왕(亿邦动力网)에 따르면, 2019년 11월 11일 솽스이 당일 보스덩(波司登)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는 78분만에 매출 4억 1400만 위안(약 690억 원)을 돌파했다. 1시간 18분만에 1년 전 솽스이 하루 24시간 매출을 뛰어넘은 것이다.
그동안 보스덩 제품은 기능과 디자인 둘다 만족스러운 제품으로 중국 스포츠 스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이는 보스덩이 지난 43년 간 패딩에 들인 공력과 무관하지 않다. 1976년 설립 후 지금까지 보스덩은 끊임없이 패딩 제품 연구 혁신에 시간을 쏟았다. 관련 특허만 146건, 관련 연구 프로젝트 23건, 첨단 기술 제품 인증 3건 획득 등 그 과정에서 얻은 성과도 적지 않다.
중국 매체 진룽제(金融界)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스덩이 고급 브랜드로의 변신을 통해 젊은 소비자를 점점 더 많이 확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보스덩은 제품 원가 인상에 따라 가격을 점차 상향 조정해왔다.
지난해(2018년) ‘제2의 창업’을 대대적으로 선언한 후, 보스덩은 한 차례 가격 인상을 했다. 중국 궈진정취안(国金证券)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주요 제품 가격 수준이 30-40% 가량 상향 조정된 것으로 드러났으며, 올해 역시 10-20% 인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스덩 재무 총감 주가오펑(朱高峰)은 "앞으로 지속적인 가격 인상을 통해 주력 제품 가격대를 1500위안-2000위안 정도로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8년 1000-1800위안대 제품의 비중이 47.6%에서 63.8%로 늘어났으며, 1800위안 이상 제품 비중도 5% 미만에서 25%까지 대폭 증가했다.
보스덩은 가격 인상 효과를 톡톡히 봤다. 2018/2019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그룹사 매출이 103억 8400만 위안으로 일년 전 보다 16.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순이익은 33.9% 오른 55억 14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패딩 사업 매출은 76억 5800만 위안으로 1년 전 대비 35.5% 늘어났다. 특히 주력 브랜드 보스덩 패딩 매출은 동기 대비 38.3% 증가한 68억 4900만 위안으로, 그룹사 매출의 일등 공신이었다.
마윈이 찜한 보스덩 패딩은 점점 더 고급지고 세련되게 진화하고 있다.
차이나랩 홍성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