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꽉막힌 체증 풀렸다"···김성찬 불출마로 한숨 돌린 '황교안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꽉 막힌 체증이 조금이나마 풀린 듯싶다. 한숨 돌리게 됐다.”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경남 창원시 진해구)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경남 창원시 진해구)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자유한국당 김성찬(창원진해·재선) 의원이 15일 오전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자 한국당 지도부 인사의 반응이다. 그는 “보수 전면 쇄신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보와 경제가 나락에 떨어지고 사회 갈등이 최악의 상태지만 이를 막지 못한 것에 조금이라도 책임지는 것이 마땅하다”며 “제게 주어진 정치적 기득권을 내려놔 좋은 인재들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 자신부터 내 주변부터 고치고 변화하면 그것이 물길이 돼 감동이 전파된다”며 “우리가 과거로 싸우는 것은 미래를 다치게 하는 것이다. 미래를 위해 과거에 대한 생각을 넓게 잡고 같이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당초 한국당은 조국 사태 이후 인적 쇄신과 보수통합이라는 두 개의 톱니바퀴로 내년 총선에 임하고자 했다. 우선 인적 쇄신은 5일 재선의 김태흠 의원이 “영남·강남 3선 이상은 용퇴하거나 험지에 출마해야 한다”고 촉구한 게 신호탄이었다. 뒤이어 초·재선이 관련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물갈이’ 분위기가 형성되는 듯했다.

하지만 구체적 움직임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김무성·유민봉 의원이 불출마를 표명했지만, 둘은 이미 지난해 6·13 지방선거 직후 불출마를 공식화한 터였다. 기존의 불출마를 직·간접적으로 피력했던 정종섭·윤상직 의원 등은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텃밭이라는 TK(대구·경북)·강남에서 추가로 용퇴를 표명하는 이는 없었고, 서울·수도권 등 험지로 나서겠다는 인사도 등장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는 “(초·재선이) 철없이 나와서 적어도 그런 이야기(험지 출마, 용퇴)를 하려면 ‘나는 총선에 나가지 않는다’고 먼저 말해야 한다”며 “니가 가라 하와이”라고 했다. 자칫 냉소적 기류마저 확산하는 듯했다.

박명호 동국대 교수는 “보수의 미덕은 자기희생인데 현재 한국당에서 그런 모습이 없어 유권자가 떠나지 않았나”라며 “영남권 재선인 김성찬 의원의 자진 용퇴로 인해 다른 중진들도 압박감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 둘째부터)와 최고위원들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 둘째부터)와 최고위원들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관건은 추가적 용퇴 혹은 험지 출마 여부다. 한국당 핵심 당직자는 “중진 중 불출마를 사실상 결심한 분이 있다. 발표 시기만 저울질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당 일각에선 김정훈(부산 남갑·4선) 의원이 정기국회 폐회 후 불출마의 뜻을 나타낼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김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뒤 불출마 의사를 주변에 시사한 바 있다. 그는 14일 오전 황교안 대표와 영남권 중진 간의 오찬 전 따로 황 대표를 만나기도 했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중진뿐 아니라 비례대표 중에서도 조만간 불출마 뜻을 밝힐 이가 몇 명 있을 것”이라고 했다.

◇통합논의 다시 불붙나=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의 변혁 대표 사퇴를 계기로 ‘보수 통합’ 논의도 재개된다고 한다. 한국당 관계자는 “보수통합 논의가 황교안 대 유승민이라는 쌍방 구도에만 쏠리면 소외된 이들의 반발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유 의원의 2선 후퇴는 본인은 물론, 한국당에도 운신의 공간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14일 영남권 중진과의 오찬에서 ”통합 논의는 물밑에서 많은 내용이 진행되고 있다. (언론을 통해) 알려진 건 빙산의 일각“이라며 ”통합은 해야 한다. 쉽지는 않지만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다만 공천룰은 뇌관이 될 전망이다. 통합 협상의 매개자로 알려진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무조건 국민경선이냐 배심원제냐 등 양자택일로만 하지 않고 지역별로 최적화된 공천 방식을 조율해가는 게 (협상의) 최고난도 숙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최민우 기자 min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