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규제 도입 미뤄주니 핀테크 기업 고용 늘고 투자도 쑥쑥

중앙일보

입력 2019.11.04 12:01

#재생에너지 전문 P2P 금융서비스를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인 루트에너지는 현재 16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지난 4월 직원은 9명이었다. 7개월만에 직원수가 78%나 늘었다.

7개월만에 23개 기업 225명 고용 증가
11개 업체 1200억원 투자 유치 이뤄져

 루트에너지가 이처럼 직원수를 늘릴 수 있었던 것은 지난 4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1호로 선정돼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받았기 때문이다. 규제 샌드박스는 신 산업 육성을 위해 기업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규제를 유예해주는 제도로 지난 4월 시작됐다.

루트에너지 [홈페이지캡쳐]

루트에너지 [홈페이지캡쳐]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 곳은 루트에너지만이 아니다. 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4월 금융규제 샌드박스가 시행된 이후 핀테크 기업의 긍정적 연관 효과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개 핀테크 기업에서 총 225명의 고용이 증가했고 새로운 서비스 출시가 이어졌다. 금융위가 그간 지정된 혁신금융서비스 42건(10월 2일 지정한 11건 제외), 지정기업 37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금융위에 따르면 샌드박스 시행 이후 새로 나온 서비스는 총 15건이다. 농협손해보험의 'On-Off 해외여행보험' 상품도 그중 하나다. 한 번만 가입하면 가입 기간 동안 필요할 때마다 보험을 개시하고 종료할 수 있는 여행보험이다. 별도 절차 없이 여행 기간 설정과 보험료 결제만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농협손해보험에 따르면 이 상품 출시 이후 해외여행보험 가입이 2018년 약 3만4000건에서 2019년 약 5만9000건으로 71% 증가했다.

 투자에도 물꼬가 트였다. 샌드박스 시행 이후 11개 핀테크 기업이 약 12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실제로 온라인 대출상품 비교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 핀다(FINDA)는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이후인 지난 7월 22일 인터베스트, 메가인베스트먼트, 우리은행, 스트롱벤처스, 쿠콘 등으로부터 총 4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샌드박스 시행 이후 핀테크기업들에 투자 문의도 대폭 증가했다. 금융위는 일부 핀테크 기업들이 현재도 100억원 규모의 연내 투자 유치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투자금을 유치한 기업은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남아, 영국, 일본, 홍콩 등 해외에 진출했거나 해외 진출을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몰티켓(보험), 공감랩(주택정보), 페이민트(간편결제), 지속가능발전소(비재무기반 신용정보), 디렉셔널(개인 간주식대차), 핀테크(소셜 신용평가), 아이콘루프(블록체인) 등이 해외 진출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샌드박스 시행 이후 지정된 혁신금융서비슷는 총 53건이다. 이들 서비스는 테스트 진행을 위해 세부 업무절차를 마련하고 전산시스템을 개발한 뒤 금융회사와 제휴해 모의 테스트를 거치는 등 필요한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53건 중 이미 지정된 11건을 제외한 42건은 모두 테스트 개시에 문제가 없는 상황으로 파악된다.

혁신금융서비스 테스트현황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테스트현황 [금융위원회]

 4일 기준 42건 가운데 15건의 서비스는 시장에 출시돼 테스트가 이뤄지고 있다. 농협손해보험과 레이니스트의 ON-OFF 해외여행자 보험, 디렉셔널의 P2P 주식대차 중개 플랫폼, 신한카드의 카드정보 활용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및 신용카드 기반 송금 서비스, 스몰티켓의 반려동물보험 리워드형 커뮤니티 플랫폼, KB국민은행의 알뜰폰(MVNO) 서비스 등이다.

 금융당국은 혁신금융 테스트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핀테크 기업 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출시 및 운영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1:1 멘토링도 진행할 방침이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모비온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