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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포함 5대, 신호 주고받으며 실제도로 2.5㎞ 15분간 달렸다

중앙일보

입력

자율주행 차량이 통제되지 않은 실제 도로를 달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 도로 2.5km 구간에서 자율주행 중에 벌어질 수 있는 핵심 장면 6가지를 약 15분간 시연했다.

 자율주행차-구급차-스쿨버스-선행(앞) 차량-사각지대 차량 등 5대가 5G 망을 이용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도로 위를 주행했다. LG유플러스 측은 “그동안 자율주행 시연은 많았지만 5G 통신 환경에서 차량 5대가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자율협력주행을 한 것은 국내 최초”라고 설명했다.

 우선 탑승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지하 주차장에 주차된 자율주행 차량을 호출했다. 기존에는 차량이 지하 주차장에 있을 때는 앱으로 이동 경로를 파악하기가 어려웠지만,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와 센서가 지하나 터널 내에서 차가 어디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준다. 다이내믹 맵 기술 덕분이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원격 호출한 뒤 차량 위치를 확인하는 장면. [사진 LG유플러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원격 호출한 뒤 차량 위치를 확인하는 장면. [사진 LG유플러스]

 탑승자가 차량 뒷좌석에 탑승(운전자는 운전하지 않은 상태로 운전석에 착석)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앞 차량이 전방에 있는 스쿨버스를 촬영한 영상을 전송해 왔다. 앞 차량에 가려 보이지 않던 정보를 앞 차량이 보내온 영상을 통해 파악하는 기술이다. 어디선가 구급차 소리가 들리자 차량 내에서 “후방에서 긴급 차량이 접근 중이다. 속도를 줄여 양보해 달라”는 안내 목소리가 나왔다. 차량은 속도를 늦췄다가 구급 차량 이동 후 다시 속도를 냈다. 횡단보도를 지나는데 파란불인데도 갑자기 뛰어드는 보행자(마네킹)를 만났다. 지능형 CCTV가 무단횡단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보행자의 움직임을 차량에 미리 전송해 차량을 정지시킨 덕분에 보행자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었다.

 이날 시연은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G80’ 몸체에, 출시를 앞둔 LG전자의 5G-V2X(차량ㆍ사물 간 통신) 단말을 부착하고, LG유플러스의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내믹 맵 등)과 5G 통신망을 연결해 이뤄졌다. 자율주행 차량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 차량 영상 전송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구급 차량 접근 알림 ▶비 가시 영역 ‘지오 펜싱(가상 울타리)’ 대응 ▶다이내믹 맵 기반 사고 현장 회피 등 6가지 장면을 시연했다.

LG유플러스와 LG전자 관계자가 10일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와 LG전자 관계자가 10일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이를 위해 5G MEC, 지능형 CCTV, 다이내믹 맵 등의 기술이 동원됐다. 5G MEC 기술은 앞 차량이 뒤에 오는 차량에게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이다. 차량 급감속이나 급정거 같은 돌발 상황을 전달해 추돌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 있게 돕는다. 지능형 CCTV와 다이내믹 맵은 자율주행 센서가  미처 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의 정보를 제공한다. 자율주행차의 카메라 센서가 녹색 불을 인식해 달릴 때도, 지능형 CCTV가 보행자를 파악해 차량에 신호를 보내 차량을 정지시킨다. 또 다이내믹 맵은 전방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ㆍ공사ㆍ청소 등의 작업 상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며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닌 만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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