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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집중(施善集中)] 급변하는 미래자동차 시장 견인할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 박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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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면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사적인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경연대회’를 열기도 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사적인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경연대회’를 열기도 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미래자동차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 핵심 인재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의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소프트웨어 중심 회사로의 변화를 선언하며 현재 1000여 명 수준인 소프트웨어 설계 인력을 2025년까지 4000여 명으로 확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연구원과 일반 사무직, 해외법인 소속 직원 등도 참여한 전사적인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경연대회’를 열어 내부에서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미래 자동차 시장은 기계 중심의 제조업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복합 서비스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오는 2030년 자동차 한 대에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30% 수준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축적한 하드웨어 설계·제조 기술에 소프트웨어 역량을 융합해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에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산업간·기술간 융합을 통해 재편되는 미래차 영역에서 순발력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들과 전략적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12년부터 세 가지 방식으로 기술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외부 기술 동향과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유연한 사고를 갖기 위해서다.

우선 전문가 초청 교육인 기술세미나가 있다. 주제는 첨단운전자지원기술(ADAS), 친환경 부품, 차량보안, 통신 등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하는 전 분야를 아우른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새로운 관점을 얻고 자동차와 큰 관련이 없어 보이는 주제를 접하면서 자동차 분야에 접목할 신기술 아이디어를 얻는다.

‘전문가 장기 자문’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약 6개월간 전문가와 소통하면서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자문 네트워크’도 활용한다. 글로벌 각지의 전문가들과 전화통화·보고서·워크숍 등의 형태로 소통하며 미래 유망 기술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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