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施善集中)] 서울대학교, 에이아이네이션과 산학협력 … AI 스튜디오 구축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콘텐츠오션과 서울대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 에이아이네이션이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고 AI Studio 연구개발에 힘을 합친다. [사진 콘텐츠오션]

콘텐츠오션과 서울대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 에이아이네이션이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고 AI Studio 연구개발에 힘을 합친다. [사진 콘텐츠오션]

콘텐츠오션과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 에이아이네이션이 지난 17일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콘텐츠오션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의 내용은 ▶인공지능(딥러닝) 기반 방송 스튜디오 AI Studio 구성 기술 공동 연구 개발 ▶인공지능 촬영 및 편집 기술 공동 연구 개발 ▶AI Studio 구축을 위한 시범 콘텐트 제작(영상 콘텐트 중심) 등이다.

콘텐츠오션은 기업을 위한 통합마케팅과 브랜딩, 디지털미디어 경험을 선사하는 방송·영상 콘텐트 제작 전문 기업이다.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경쟁력으로 내세우며, 지상파와 종편 등 방송 제작 및 바이럴광고 제작, 네이버 VLive, MCN, LTE 중계 등 온라인 방송을 비롯해 방송 협찬, 매체 대행, 1인 크리에이터 교육 아카데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에이아이네이션은 산업인공지능 전문 기업이다.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하는 딥러닝(Deep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영상 분석 및 AI 연구 전문 연구소다.

특히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은 지난 2016년 응용수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스탠리 오셔 교수와 ‘딥러닝에 대한 수학적 연구’를 진행했으며, 올 초에는 국내 굴지의 1인 미디어와 함께 영상 콘텐트를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 유저 맞춤형 AI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콘텐츠오션과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 에이아이네이션은 AI Studio 연구 개발에 힘을 합쳐 다양한 산업에 응용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콘텐츠오션 송창화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에이아이네이션과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NCIA 연구실과 협력해서  인공지능 딥러닝을 활용한 AI Studio 산업 발전에 앞장설 수 있게 됐다”면서 “AI Studio 구축을 위한 콘텐트 제작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