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성엽, 인사 온 조국 면전서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예방한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예방한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성엽 대안정치 연대 대표가 17일 자신을 예방한 조국 법무부 장관을 향해 일련의 사태로 인해 조 장관이 오히려 검찰 등 사법개혁에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자진사퇴를 깊이 생각해봐야 하지 않겠냐는 입장을 전했다. 장관이 인사차 방문한 자리에서 정당 대표가 사퇴를 요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조 장관은 “말씀 깊이 새기겠다”고 했다.

법무부 공보준칙 개정 등 문제 제기 #조국 “박상기 장관 때 한 것” 해명

유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조 장관을 만나 “바쁜 가운데 찾아온 것은 감사한데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위해서도 그렇고 조 장관을 위해서도 그렇고 조 장관 가족과 친척, 지인을 위해서라도 (장관직을) 내려놓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것이 많은 국민들의 의견이다. 깊게 생각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국민들의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위해 장관에 취임해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저는 과연 이런 상황에 놓여있는 조 장관이 개혁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오히려 검찰개혁의 걸림돌 역할을 하진 않을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때부터 개혁 의지를 갖고 추진해왔는데 오히려 걸림돌이 되지 않겠나. 제가 볼 땐 조 장관이 그 자리에 앉아있는 것 자체가 국회에서 (개혁) 법안들을 처리하는데 좋은 여건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생각하겠다. 감사하다”고 짧게 답했다.

유 대표는 “장관 취임을 마냥 축하드리지만은 못해서 개인적으로 마음이 무겁고 안타깝다”면서도 조 장관 딸의 검찰 소환조사와 5촌 조카에 대한 구속영장 집행, 부인이 곧 소환조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이어 유 대표는 “언젠가는 조 장관도 소환조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놓이지 않겠는가. 이게 참 걱정스럽다”며 “이런 상황으로 가다 보니 장관 개인 문제가 아니라 국민 보기에 부끄러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조 장관은 이에 “우려의 말씀 너무 잘 알 것 같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가족 상황에 대해 일체 언급하는 자체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답을 드리진 못할 것 같다”며 “여러 번 공개발언했지만, 가족 관련해서는 수사 지휘를 하지 않는 게 당연하고 진위는 형사절차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유 대표는 법무부 차관이 대검 차장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사팀에서 제외해달라고 했다는 사실과 법무부와 여당이 함께 추진 중인 공보준칙 개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자 조 장관은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그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이임식 날 자신이 장관 시절문제 됐던 이야기를 사적으로 나눈 것”이라며 “공보준칙 관련해서도 제가 그것을 만든 것처럼 됐지만 전혀 아니고 박 전 장관 지시로 만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부임 전 내용 자체가 박 전 장관 내용에 따라 만들어져 있고 그게 최종본은 아니다”라며 “법무부 차원에서 안을 만들고 의견 수렴 과정에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 예방을 거부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야당이 만남을 거부하고 있는데 국회에 오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조 장관 예방 관련) 연락이 왔지만 저는 대꾸하지 않았다. 만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