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T 제2 아현 사고는 없다…지하 통신구 불끄는 5G로봇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4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화암동 KT 관제실에 경보음이 울렸다. 지하에 설치된 모의 통신구에서 비정상적인 온도 상승이 감지됐단 신호다. 지하에 있는 광케이블과 나란히 설치된 주황색 케이블에 장착된 센서가 0.5m 간격으로 0.1도의 차이까지 감지한 결과다. 관제실은 통신구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5세대(G) 이동통신 로봇인 ‘사파이어’를 현장으로 보냈다. 로봇은 이동 카메라를 통해 현장 상황을 전달하는 한편, 소화기로 소화 분말을 분사해 불길 진화에 나섰다.

통신 시스템 관리 첨단기술 공개 #차량 지나는 맨홀 밑 음파 측정 #침수 땐 로봇 보내 물 퍼내기도 #황창규 “같은 실수 반복 않겠다”

KT는 이날 대덕연구단지 내 ‘KT OSP(외부 통신 시설) 이노베이션 센터’를 공개하고 통신 인프라 관리를 위한 첨단 기술을 소개했다.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같은 혁신 기술로 통신 인프라의 운용 효율을 높이고 아현화재 같은 사고도 예방해 안전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기술이다.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이 비정상적으로 온도가 상승한 지점으로 출동해 로봇에 탑재된 에어로졸 소화기로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사진 KT]

통신구에 설치된 지상형 5G 로봇이 비정상적으로 온도가 상승한 지점으로 출동해 로봇에 탑재된 에어로졸 소화기로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사진 KT]

이날 KT가 공개한 첨단기술에는 OSP 통합 관리 시스템 ‘아타카마’, 화재 감지 기술, 침수감지 기술 통신주 기울임 감지 솔루션 등이 포함됐다.

OSP 관리 시스템인 ‘아타카마’는 통신 인프라의 설계·운용·관제·장애복구 등을 전문인력 대신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작동해 효율성을 높였다. 아카타마를 통해 구간별 광케이블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100분에서 10분으로 줄었다. 50분이 소요되던 선로 개통 과정도 10분으로 줄었다.

아현 화재와 같은 대형 참사도 조기 진화된다. 별도 케이블을 설치해 통신구 전 구간의 온도 변화를 감지한 뒤 레일형·지상형 로봇이 출동해 화재를 조기에 진화한다.

통신구가 물에 잠겼는지도 첨단 기술로 감지한다. 전에는 작업자가 일일이 맨홀 두껑을 열고 안을 들여다봐야 했지만 자동차가 맨홀을 지나갈 때 광케이블에서 측정된 음파 변화를 통해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통신구 침수가 확인되면 5G 원격조종 로봇인 ‘빙수’가 출동해 물을 퍼낸다. 빙수를 이동시키고 정확히 맨홀 위치에 맞게끔 주차하는 역할은 자율주행 차량이 담당한다. 이밖에 통신주가 기울어졌는지 등은 광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해 알아 낸다.

KT가 혁신 기술로 통신 인프라 관리에 나선건 제2 아현 화재를 막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황창규 KT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잠깐의 방심과 자만이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라는 큰 상처를 낳았다”며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모든 역량과 기술력을 결집해 네트워크 인프라 혁신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대전=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