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우스 투 하우스로 통한다”는 한국, 못 들었다는 미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담당 차관보(왼쪽)가 28일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세미나에서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복귀가 미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라고 말했다.정효식 특파원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담당 차관보(왼쪽)가 28일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세미나에서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복귀가 미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라고 말했다.정효식 특파원

 한국 정부가 한ㆍ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동맹국인 미국과 소통했다고 밝혔지만 미국 측은 연일 ‘지소미아 복귀’를 공개 촉구하고 있어 ‘소통’이 효과적이었는지 여부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정부는 앞서 ‘하우스 대 하우스(house to house)’ 소통을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소통 라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소위 화이트 하우스(백악관)와 블루 하우스(청와대), 주한 미국 대사관도 있고 여러 경로를 통했다. 우리의 상황을 공유하기도 하고 어떤 건 통보를 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28일 “하우스 대 하우스 차원에 자세히 이야기 했다”며 “(안보)실장급에서 (미국 측 카운터파트와) 9번 통화를 했고 미국에 가서도 우리의 의도, ‘이게 철회가 안됐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이다’는 것을 자세히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측에 오해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자세히 얘기를 했다”는 말도 했다. 청와대와 백악관의 국가안전보장회의 차원에선 충분히 협의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외교부 당국자도 ‘소통 논란’이 일었던 27일 “미국과 소통은 긴밀히 해왔고, 미국이 표명하고 있는 입장에 대해서도 양측 간에 긴밀히 소통을 하고 있다”며 “매일 매일 주말 할 것 없이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각급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차관보는 28일(현지시간)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강연에서 “한국으로부터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공개했다. 그는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과의 인터뷰에선 “지소미아와 관련한 구체적 결정에 관해 사전 통보가 없었다. 결정 발표 시점에 우리는 한국이 아직 검토 중이라는 말로 이해했다”고도 밝혔다.
 무엇보다도 미국의 집요한 지소미아 복귀 요구는 한ㆍ미가 소통했다는 정부의 설명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28일(현지시간) “우리는 단기적으로 북한, 장기적으로 중국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중요한 궤도로 (한국이) 신속하게 복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7일(현지시간)에도 AFP 등을 통해 미 정부 고위 관계자가 “11월 22일까지 지소미아가 종료되지 않는다. 미국은 한국이 그때까지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가 앞서 23일(현지시간) 낸 성명에는 “이번 결정(지소미아 종료)은 문 정부가 동북아에서 우리가 직면한 중대한 안보 도전들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문구까지 담겨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한·미 간 이견이라기보다도 각자의 입장이 있다"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에게 한국 측 입장을 전달한 이후로) 에스퍼 장관이 '한일 양국'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 뉘앙스가 달라졌다는 점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 소통했다는데 미국 '지소미아 복귀' 집요하게 요구

이유정 기자 uu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