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 “조국, 청문회서 의혹 밝혀야…해명 안 되면 文 최종판단”

중앙일보

입력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청와대는 2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주말 사이 진상 규명과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가 이어진 것과 관련해 “청문회를 통한 의혹 해소”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20대 여론이 안 좋은 것은 분명히 있다”며 “언론들이 가짜뉴스와 일부 사실을 결합해 의혹을 확산시킨 측면도 있다”고 뉴시스에 밝혔다.

이어 “조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의혹과 사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그래도 해명이 안 되면 국민 여론 등 해소하지 못한 의혹을 종합해 (인사권자가)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것이 정상적인 절차고 (이는 조 후보자뿐 아니라) 다른 후보자들에게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지금 여론의 문제는 분명 주류 언론을 포함해 허위사실을 보도하는 데 있다”며 “보수 언론을 중심으로 허위 사실을 보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추진 중인 ‘국민 청문회’와 관련해서는 “대부분 의혹을 언론에서 제기했으니 그것을 보도한 언론이 검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당에서 판단한 것”이라며 “여러 방법의 하나”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한 사흘 간의 인사청문회 진행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관례에서 벗어난 것”이라며 “그렇다면 조 후보자뿐 아니라 다른 후보자들도 청문회를 사흘 동안 해야 한다”고 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