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처남이 사모펀드 주주 겸 투자자, 결국 가족펀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등 가족이 사모펀드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뉴스1]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등 가족이 사모펀드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처남 정모(56)씨가 ‘블루코어밸류업1호’(사모펀드)의 알려지지 않은 투자자 3명 가운데 1명이자 사모펀드 운영사인 ‘코링크PE’의 주주라고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장했다. 주민번호와 도장 등으로 확인했다고 한다.

주주명부에 주민번호 적혀 있어 #조국 측, 투자내역 알았을 가능성 #야당 ‘가족 증여용’ 의혹 거듭 제기

주 의원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남까지 투자했다면 해당 사모펀드는 조국펀드”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의원의 주장은 조 후보자 측의 그간 해명과 배치된다. 법무부 인사청문준비단은 “블라인드 펀드로 투자 종목이 정해져 있지 않아 어느 종목에 투자됐는지 모르고 있다. 조 후보자 가족은 사모펀드에 투자했을 뿐 운용사인 코링크 재무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조 후보자 처남이 운용사 주주라면 조 후보자 가족 역시 투자 내역 등을 알았을 가능성이 크다. 야당에서는 펀드 출자자 6명 가운데 4명이 일가로 확인되면서 ‘증여용’이라는 의혹도 더 짙어졌다고 보고 있다.

관련기사

주 의원에 따르면 처남 정씨는 2017년 2월 28일 조 후보자의 부인에게 3억원을 빌렸다. 약 열흘 뒤인 3월 9일 정씨는 ‘코링크PE’의 주식 5억원어치(주당 200만원, 250주)를 구매했다. 주 의원은 “주주명부에 있는 주민번호, 후보자 처남이 돈을 빌릴 때 쓴 금전소비대차계약서상의 주민번호를 대조해 같은 사람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가족(부인·아들·딸)은 처남 정씨가 ‘코링크PE’ 주식을 매입한 지 넉 달 뒤인 7월 31일 사모펀드에 74억5500만원의 출자약정을 했다. 이들의 실제 납입금액은 10억5000만원이었다. 펀드의 전체 출자자 6명이 낸 총납입금액 14억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5%였다.

이들 외에 나머지 투자자 3명(3억5000만원)의 신원은 드러나지 않고 있었는데, 주 의원은 “1명이 처남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근거로는 금전대차계약서에 찍힌 조 후보자 처남의 날인과 사모펀드 정관을 개정할 때 찍힌 간인(間印·종이 여러 장을 겹쳐 찍은 도장)이 일치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조 후보자 처남이 사모펀드에 얼마를 출자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주 의원은 “전체 투자금액 14억원 가운데 조 후보자 가족이 차지하는 비중(10억5000만원+처남 출자액), 처남이 투자운용사와 관계된 점 등을 보면 ‘조국펀드’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종석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블루코어밸류업1호의 정관이 상법 등을 위반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상법 제204조는 ‘회사 정관을 변경함에는 총사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규정한다”며 “그러나 펀드 정관을 보면 총사원이 아닌 ‘3분의 2 이상에 해당하는 출자지분의 찬성에 의해 정관을 고치고 회사 자산까지 배분한다’고 규정돼 있어 명백한 위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후보자 가족의 출자 지분이 75%여서 마음만 먹으면 마음대로 정관을 고쳐 자녀들에게 유리하게 분배하고 증여세 탈루 등의 목적으로 악용할 수 있다”고 했다.

한영익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