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설이라는 민주당 “국민 정서 조금 자극했지만 낙마사유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조국 후보자가 정말 무섭긴 무서운가 보다. 조 후보자가 실현하려는 사법개혁이 두려운가 보다.”

‘조국=문 정부 정당성’ 판단 엄호 #정의당 일각 “김의겸보다 심각”

검사 출신인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간사가 20일 원내대책회의 겸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나와 조국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 “당 법사위원들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나름대로 검토한 결과 가짜 수준의 근거 없는 모함이라 결론 냈다”며 한 말이다.

조 후보자 논란에도 민주당에선 우려와 걱정을 찾아볼 수 없다. 같은 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확증으로 부풀리며 후보자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청문회는 합법적 인권침해의 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 수도권 3선 의원은 “딸 장학금 문제나 사모펀드 문제가 국민 정서를 조금 자극한 것은 맞지만 낙마 사유는 될 수 없다는 게 의원들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한 초선 의원은 “여러 의원이 조 후보자에게 청문회를 기다리지 말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조 후보자의 상징성이 심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조 후보자는 외교·교육·사법 전 분야에 걸쳐 문재인 정부의 대응논리를 제공하고 확산시켜 왔다. 정부·여당 입장에선 조국 방어는 이 정부의 정당성이 걸린 문제다. 포기할 수 없는 카드다”고 말했다.

한 중진의원도 “야당도 조 후보자를 대권 잠룡 수준으로 인식하니까 거칠게 나오는 것 아니냐”며 “끝까지 공격할 게 분명한 만큼 우리는 일치된 자세로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의 기류는 미묘하게 바뀌고 있다. 정의당 핵심 관계자는 “당내에서 ‘(부동산 투자 의혹으로 사퇴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오히려 짠 내가 난다’ ‘이쯤 되면 조국 펀드 아니냐’는 소리도 나온다”며 “우리 사회 지도층들이 정말 이런 사람밖에 없는 건지 박탈감이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했다. 다만 아직은 ‘송곳 검증’을 다짐하는 수준이고 ‘데스노트’에 이름을 올릴 정도는 아니란 분위기라고 한다.

임장혁·이우림 기자 im.janghyu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