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 차세대 먹거리는 인공지능과 에너지...나흘간 이천포럼 열어

중앙일보

입력

최태원 SK회장(왼쪽)이 19 일 오전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19 이천포럼 개막식에 참석해 소개 영상을 보고 있다. [사진 SK]

최태원 SK회장(왼쪽)이 19 일 오전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19 이천포럼 개막식에 참석해 소개 영상을 보고 있다. [사진 SK]

SK그룹이 주최하는 2019 이천포럼이 19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개막식을 열고 나흘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이천포럼은 SK그룹 계열사 대표와 임직원이 참석해 미래 발전방향 등을 모색하는 연례 심포지엄이다.

올해로 세번째 열리는 SK 이천포럼 #각 사 대표와 임직원 참석해 미래 고민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 2017년 “격변하는 시기에 SK 구성원들이 그룹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하려면 비즈니스 관점을 크게 넓혀야 한다”고 제안했고 이에 포럼이 출범했다.

올해 포럼에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 미래 에너지 솔루션, 사회적 가치 추구 등을 주제로 26개 세션이 열린다. SK그룹 관계자는 인공지능이나 에너지 솔루션 등을 활용해 고객의 가치를 파악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역량을 키우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이천포럼에는 SK그룹과 사회적 가치 측정 프로젝트를 공동 연구 중인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도 참여한다. SK그룹과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사회적 가치와 관련한 공동 세미나와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LH공사, 한국가스공사, 인천항만공사, 코트라 등 한국 공기업도 참석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양국 기업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20일에는 『육식의 종말』 등으로 유명한 제러미 리프킨 미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이 화상을 통해 에너지 산업에 닥친 변화의 물결을 환경 관점에서 조망한다. 가상화폐 이더리움 공동창립자인 조셉 루빈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블록체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개막식 및 기조 세션에는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관계사 경영진과 임직원, 외부 초청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조대식 의장은 “올해 이천포럼은 SK가 고민해온 변화의 노력이 실행될  수 있도록 ‘실행’에 초점을 맞춰 아젠다를 선정했다”며 “아젠다는 SK가 앞으로 가는 방향에 있어 꼭 필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SK 구성원들이 글로벌 기술혁신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딥 체인지의 구체적 해법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헌 기자 emck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