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투톱 정상외교” 이낙연 대일특사로 파견하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이낙연 국무총리와 입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에서 ‘투톱 외교’를 강조하며 이 총리의 역할론을 언급했다. [중앙포토]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이낙연 국무총리와 입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에서 ‘투톱 외교’를 강조하며 이 총리의 역할론을 언급했다.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대통령과 국무총리, 이른바 ‘투톱 외교’를 강조하며 이낙연 총리의 역할론을 언급했다.

정치권 “한·일갈등 외교로 풀어야” #일본통 이 총리 ‘특사 1순위’ 거론 #청와대도 파견 가능성 배제 안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국정에서 외교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경제·평화 외교가 중요해지고 4개국 중심의 전통외교에 더해 신남방·신북방 정책으로 영역과 지평도 넓어졌다”며 “정상외교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대통령 혼자서는 다 감당하기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총리의 방글라데시·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타르 4개국 순방(13~22일)에 대해 “제가 미처 방문하지 못했거나 당분간 방문이 어려운 나라들로 실질 협력의 필요가 매우 큰 나라들”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29개국을 방문했고, 이 총리도 이번 4개국 순방을 마치면 24개국을 방문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대부분의 나라가 정상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한다”며 “우리나라는 헌법상 국무총리에게 행정 각부를 통할하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국무총리도 정상급 외교를 할 수 있는 위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총리 해외 순방에 대통령 전용기를 제공하는 것도 편의 제공을 넘어 총리 외교의 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지난해 7월 이후 해외 순방 때 대통령 전용기를 이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언급 없이 모두발언 전부를 투톱 외교에 할애했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이 이 총리의 대일특사 파견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정치권이 외교적 해법으로 대일특사 파견을 촉구하는 가운데 일본통인 이 총리는 대일 특사 1순위로 거론된다. 이 총리와 가까운 한 인사는 “여기저기서 특사로 언급되는 상황이니 본인도 어깨가 무거울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수면 위로 올라올 정도가 되면 여러분들께 말씀드릴 수 있을 것”(11일)이라며 대일 특사 파견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지만 시기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무역보복 대응책과 무관한 이 총리의 해외 순방을 두고 야권에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문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국무총리의 정상급 외교는 외교의 외연 확대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경제활동 지원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총리의 순방외교를 투톱 외교라는 적극적 관점으로 봐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