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고 같은 회의실서 악수도 않고…일본, 작정하고 한국 홀대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644호 04면

12일 일본 도쿄 경제산업성 에서 열린 한·일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찬수 무역안보과장과 한철희 동북아통상과장(오른쪽부터)이 일본 경제산업성 이와마쓰 준 무역관리과장, 이가리 가쓰로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왼쪽부터)과 마주 앉아 있다. [연합뉴스]

12일 일본 도쿄 경제산업성 에서 열린 한·일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찬수 무역안보과장과 한철희 동북아통상과장(오른쪽부터)이 일본 경제산업성 이와마쓰 준 무역관리과장, 이가리 가쓰로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왼쪽부터)과 마주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놓고 12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일 정부 간 첫 실무회의 분위기는 싸늘했다.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당국자와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 각 2명은 악수도 없이 자리에 앉아 회의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굳은 표정으로 정면만 응시했다.

도쿄서 수출 규제 한·일 첫 실무회의 #일본 당국자는 반팔 셔츠 차림 #한국은 ‘협의’ 일본은 ‘설명회’ #5시간50분 동안 싸늘한 신경전 #일본 “협의 대상 아니다” 되풀이

회의는 오후 2시에 시작해 오후 7시50분쯤 끝났다. 양측의 팽팽한 신경전 속에 5시간50분간 마라톤 회의로 진행됐다. 일본 측의 입장 설명에만 1시간이 소요됐다고 한다. 당초 회의는 2시간 정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다. 회의가 예정보다 길어지자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는 오후 5시30분쯤 대기 중인 기자들에게 “아직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전하기도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날 별관 10층의 작은 사무실인 1031호를 회의 장소로 잡은 뒤 화이트보드에 ‘수출 관리에 관한 사무적 설명회’라고 적은 A4 용지를 붙여놓았다. 정식 회의실도 아닌 곳에는 일반 사무용 의자가 놓여 있었다. 회의 참석자들 명패나 음료수도 없었다. 일본이 내세우는 오모테나시(おもてなし·진심으로 손님을 환대한다는 뜻의 일본어) 정신과는 거리가 멀었다. 일본 측이 일부러 홀대를 한 셈이다.

더욱이 양복을 재킷까지 갖춰 입은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달리 일본 정부 당국자 2명은 흰색 반팔 셔츠 차림이었다. 회의 장소도 초라했다. 한쪽 귀퉁이엔 테이블과 간이 의자가 쌓여 있었고 바닥 곳곳엔 기자재들이 파손된 흔적이 남아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산업부 전찬수 무역안보과장과 한철희 동북아통상과장이, 일본 측에서 경제산업성 이와마쓰 준(岩松潤) 무역관리과장과 이가리 가쓰로(猪狩克郞)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이 각각 참석했다. 일본 측은 회의 참석자들의 발언을 공개하지 않았고 취재진에게는 양측이 자리에 앉아 정면을 응시하는 모습을 1분만 공개했다.

회의 성격을 놓고도 양측 입장은 첨예하게 갈렸다. 한국 측은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조치에 대한 양국 간 협의라는 입장이었지만 일본 측은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해 한국에 설명하는 ‘설명회’라고 주장했다. 한국의 입장은 듣지 않겠다는 의사를 공공연히 밝힌 셈이다.

이호현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일본은 수출 통제 조치는 협의 대상이 아니란 입장을 반복했다”며 “우리 정부는 ‘해당 조치를 내린 근거가 추상적이며 사전 합의도 없이 전격적으로 조치한 것은 정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국제 통제 체제 이행을 위해 한국에 개선을 요청했지만 재래식 무기에 대한 규제도 도입되지 않았고 최근 3년간 양자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며 한국에 책임을 돌렸다.

전수진 기자, 도쿄=윤설영 특파원 chun.suji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