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목에 낀 비닐 링…살 썩는 고통 겪다 동해서 구조된 북방 물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일 강원 동해시 망상해수욕장 인근 해변에서 비닐 팩 링에 목에 걸린 채 발견된 북방 물개. [경포 아쿠아리움 제공=연합뉴스]

2일 강원 동해시 망상해수욕장 인근 해변에서 비닐 팩 링에 목에 걸린 채 발견된 북방 물개. [경포 아쿠아리움 제공=연합뉴스]

동해안에서 목에 해양 쓰레기가 걸린 채 고통스러워하는 북방 물개가 발견됐다. 북방 물개는 멸종위기 야생동물이다. 경포 아쿠아리움은 지난 2일 오후 3시쯤 강원 동해시 망상해수욕장 오토캠핑장 인근 해변에서 '검은 물체가 왔다 갔다 한다'는 관계 기관의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경포 아쿠아리움 측이 해경·소방서와 함께 출동해 확인한 결과 검은 물체는 북방 물개 1마리였다. 발견 당시 북방 물개의 목엔 지름 16㎝ 크기의 비닐팩 링 2개가 끼워져 있었다. 비닐 링 팩이 목에 끼인지 오래된 듯 비닐과 목 사이에 따개비 등의 이물질이 묻어 있었고 살은 썩어가고 있었다.

이 북방 물개는 고통스럽게 해변을 떠다니다가 사람들에게 발견된 것으로 보인다.

구조대는 발견 30분 만에 북방 물개를 포획한 뒤 비닐팩 링을 제거하고 목 주위를 치료했다. 조사 결과 이 북방물개는 길이 110㎝, 무게 60∼65㎏의 암컷으로 추정됐다. 현재 먹이는 먹지 못하는 상태지만 위험한 고비는 넘겼다고 구조대 측은 전했다.

북방 물개는 오호츠크해 연안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야생동물로 지정돼 있다. 2014년 독도에서 발견됐지만 이후 살아 있는 상태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경포 아쿠아리움 측은 설명했다.

경포 아쿠아리움은 앞으로 1개월가량 집중적으로 치료한 뒤 다시 바다로 돌려보낼 방침이다.

오태엽 수석팀장은 "해양에는 온 나라의 쓰레기가 순환하고 있는데 어느 나라에서 나온 비닐팩 링에 이 북방 물개가 걸린 것인지 알 수 없다"면서 "이러한 해양 쓰레기가 방치될 경우 목둘레가 비슷한 또 다른 해양생물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걱정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