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트럼프에 '화웨이 제재부터 풀라' 휴전조건 내밀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연합뉴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제재 해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두 정상은 27일부터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일본 오사카를 방문하고 있으며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은 오는 29일 예정돼 있다.

29일 시진핑-트럼프 회담 때 요구사항 제시 #WSJ "미중 무역협상이 다시 시작될지 의문"

이날 WSJ은 익명의 중국 관료들의 말을 인용해 “중국은 미국과 무역 전쟁을 해결할 준비를 하기 전에, 미국이 충족해야 할 조건들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미국의 화웨이 제재 해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화웨이가 각국의 주요 기밀을 유출한다는 이유로 동맹국들에게 화웨이 사용 자제를 요청했으며, 지난달 미 상무부는 화웨이를 거래금지목록(블랙리스트)에 올렸다.

또 이 관료들은 "중국은 미국의 보복 관세 철회와 함께 미국이 요구한 미국산 제품 구매 확대요구도 철회하길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 전쟁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두 정상의 만남이 양국의 무역 갈등의 긴장을 완화하는 '무역담판'이 될 수 있을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상태다.

이에 WSJ은 “시 주석이 무역협상을 재개하기 전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같은 요구사항들은 제시할 예정이라 미·중 무역협상이 재개될지 의문이 든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중국 관료들은 “전제조건들을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립적인 태도를 취할 것으로 예상하진 않는다”고 전했다. 반면, 미정부 관계자들은 “미국은 중국이 협상을 다시 할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담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한편, WSJ은 "두 정상의 회담을 앞두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류허 중국 총리가 이미 전화 통화를 했으며 G20 정상회의가 끝난 토요일 두 사람이 따로 만나 식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아 기자 kim.jia@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