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초청받은 총수들, 투자·화웨이 압박 어쩌나 고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29일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 국내 5대 기업 총수들을 포함한 국내 주요 재계 인사들을 시내의 한 호텔에서 만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재계 관계자는 27일 “주한 미국대사관이 대략 10여 명의 참석자를 추려 백악관에 전달했고, 백악관에서 실제 회동에 참여할 기업을 추렸다”고 전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이 회동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그룹 오너 등 10여명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 기업인과 별도 일정을 잡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2017년 첫 방한 땐 국빈 만찬에 참석한 재계 인사를 만난 적은 있지만 별도의 회동은 없었다. 이재용 부회장은 2016년 12월 당선자 신분인 트럼프 대통령의 테크 서밋 초청을 받았지만, 특검 수사로 출국이 금지돼 만나지 못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 5월 미국 루이지애나 롯데케미칼 공장 완공식 직후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백악관에서 40여 분간 만난 적이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회동 요청을 받은 국내 기업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이나 일본 방문 당시 현지 기업인들을 만나 미국 투자를 강하게 요청한 전례가 있다. 영국에서는 지난 4일 기업인 10명과 따로 만났다.

관련기사

재계의 한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특성상 대미 투자를 당부하는 의례적인 발언보다 구체적인 공장 건설이나 투자 시점을 콕 집어 요청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 기업 임원은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 미·중 무역협상이 최대 관심”이라며 “파국으로 치달으면 국내 기업엔 최악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한국이 동참해 달라고 공개석상에서 요구하기도 했지만, 트럼프가 직접 총수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에 대한 제재에 동참해 달라고 하면 국내 기업이 느끼게 될 압박은 상상을 초월한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는 “우리 수출 비중이 대략 중국 25%, 미국 15% 정도 되지 않느냐”며 “이런 상황에서 미 대통령이 화웨이 등 중국과의 거래를 중단하라고 구체적으로 요구하면 기업은 대책이 없다”고 했다.

장정훈·오원석 기자 cc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