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김정은 만나 “북한 안전 돕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북한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설주 여사, 김 위원장, 펑리위안 여사, 시 주석. [뉴시]

북한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설주 여사, 김 위원장, 펑리위안 여사, 시 주석. [뉴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지난 1년간 조선(북한)은 정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적극적인 조치를 했지만 유관국의 적극적 호응을 얻지 못했는데 이는 보고자 했던 모습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단 “조선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라며 “유관국이 조선 측과 마주 보고 서로의 관심사를 해결해 반도 문제가 해결돼 성과가 있기를 원한다”고 알렸다.

중국 국가주석 첫 국빈 방북 #북한 체제보장 문제 이슈화 예고 #김정은 “인내심 유지하겠다” #G20 미·중 담판 전 북·중 작전회의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을 찾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중국 CC-TV가 전했다. 김 위원장이 거론한 ‘유관국’은 미국을 뜻한다. 따라서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나섰는데도 미국이 그에 상응하는 대북제재 해제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인내심을 거론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했던 핵·미사일 모라토리엄(실험 중단) 약속을 당분간 지키면서 북·미 3차 정상회담 개최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회담에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지지하고 문제 해결의 여건을 창조하겠다”며 “중국은 조선의 합리적 안전과 발전에 대한 관심을 해결하는 데 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미 비핵화 협상에서 막후 조력자가 아닌 중재자로 움직이겠다는 선언인 동시에 북한 체제 보장 문제를 이슈화하겠다는 예고다.

관련기사

두 정상은 북·중 관계 강화도 과시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전략적 선택을 하면 국제정세의 어떤 변화에도 동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방문은 양국 간 불패의 전통적 우의를 강조하는 것”이라고 호응했다.

시 주석의 이번 1박2일 방북은 주석 취임 이후 첫 평양행이자 북·중 외교 역사상 중국 국가주석으로는 첫 국빈 방북이다. 방북에 앞서 지난주 중국공산당(대외연락부)과 정부(외교부) 고위 인사들로 구성된 실무협상팀이 평양을 방문해 방문 일정과 의제를 확정했다.

다음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담판을 앞둔 시 주석이 평양에서 김 위원장과 ‘작전회의’를 가짐에 따라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이 내놓은 비핵화 메시지가 향후 김정은식 ‘새판짜기’의 진정성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또 시 주석이 전달할 ‘평양 메시지’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따라 북·미, 한·미 관계는 물론 미·중 무역전쟁에도 영향이 미치게 됐다.

시 주석은 이날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전용기 편으로 베이징에서 출발해 낮 12시쯤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했으며, 김 위원장과 부인 이설주 여사가 직접 영접했다.

베이징=유상철 특파원,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