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느 엘리트 검사의 돌변···금배지만 달면 전사 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호모 여의도쿠스, 넌 누구냐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의 진화 과정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의 진화 과정

한때 촉망받는 검사였던 그는 2008년 검사장 승진에서 떨어지자 바로 옷을 벗었다. “정의 구현만이 검사의 자존심”이라는 게 그의 퇴임사였다. 2013년 박근혜 정부 첫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그는 2016년 총선에서 국회의원이 됐다. 요즘 문재인 대통령 가족 의혹 공세의 선봉에 선 그를 향해 여권에선 “음습한 공작 정치”, “인간의 탈을 쓴 악마”란 등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전문가보다 선동가 말 더 잘 먹혀 #정책에 매달리면 잊혀지기 쉬워 #공천 위해 당·지지층 주파수 맞춰”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얘기다. 그는 원래 튀기 싫어하는 성격이다. 그래서 국회의원이 된 뒤 한동안 조용히 지냈다. 당 관계자는 “임기 4년을 조용히 지내다 사라질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관련기사

하지만 엘리트 검사였던 그가 언제부턴가 싸움꾼이 됐다. 지난해 7월 ‘드루킹 특검팀’의 수사를 받던 노회찬 의원이 극단적 선택을 하자 곽 의원은 “이중성을 드러내도 무방한 곳에서 영면하기 바란다”는 글을 남겨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올해 1월엔 문 대통령 외손주의 해외이주 사실을 공개해 청와대로부터 “초등학생까지 정쟁에 끌어들이는 후안무치한 행태”라는 반발을 샀다. 곽 의원은 16일 중앙일보 기자와 만나 “국회에 들어올 땐 나라를 위해 좋은 정책을 많이 내겠다고 다짐했다”며 “내가 변한 게 아니라 정치 지형이 변했고 문 대통령이 변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업 임원 출신인 이언주(무소속) 의원도 ‘투사’로 변신한 케이스다.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 소속으로 첫 금배지를 달았던 이 의원은 2017년 대선 때 바른미래당(당시 국민의당)으로 옮긴 이후 “문재인 정부는 독재”, “박정희ㆍ전두환 때는 경제라도 좋았다”라며 웬만한 한국당 의원 보다 더 강하게 문 대통령과 각을 세우고 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전 정부보다 더 견제가 안 되고 있다”며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더 절박하게 큰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업계에서 브랜드 전문가로 유명했던 손혜원(무소속) 의원도 20대 국회에 입성한 뒤 당초 예상과 달리 정쟁의 최전선에 뛰어들어 주목을 끈 사례다. 손 의원은 기획재정부의 내부 의혹 등을 폭로한 신재민 전 사무관에 대해 지난 1월 페이스북에 “돈 벌러 나온 것이다. 나쁜 머리 쓰며 의인인척 위장한다”는 글을 올렸다가 거센 반발을 샀다. 손 의원은 올 초 목포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후에도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에 대한 저격수로 활동중이다.

손혜원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손혜원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이처럼 정치를 하기 전엔 자신의 전공 영역에서 나름 성공한 전문가로 인정을 받았던 이들이 왜 여의도에만 오면 물불 안가리는 ‘전사’로 돌변하는 것일까.

정치권에선 의원 개개인의 성향 보단 이들을 둘러싼 구조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크다. 매번 총선 때마다 여야를 막론하고 물갈이 열풍이 거세지만 그래봤자 국회가 변하지 않는 이유를 알려면 환경적 요인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2012년 제19대 총선과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초선 의원 비율은 각각 49.3%, 44.0%이나 됐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이상한 사람들만 국회에 들어오기 때문에 국회가 이상해지는 게 아니라, 괜찮은 사람들도 국회에 오면 이상하게 변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이를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의 진화 과정으로 해석한다. 우선 국회의원들은 국회에 들어 오자마자 미디어의 중요성을 절감한다. 언론의 조명이 정치 이슈를 선점하는 전투력 강한 의원에게만 쏠리는 것이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정책 활동에 포부를 갖고 들어온 나 같은 초선은 맥이 빠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

20대 국회 초반 야당의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한 중진 의원의 일화다. 그가 매번 당 공개 회의에서 대여 정치 공세로 발언 수위를 높이자 한 초선 의원이 “정책위의장답게 정책 이슈에도 매진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한다. 그러자 그가 “정책 얘기는 백날 해봐야 기사가 안 난다. 매체가 많아져 가독성 위주로 기사가 나가는 언론 환경을 아직도 못 깨달았냐”고 반박하자 주위가 잠잠해졌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20대 국회에서 표창원 민주당, 전희경 한국당 의원 등은 초선 그룹에서 대표적 ‘셀럽(유명인)’으로 발돋움한 인사들이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상대를 향한 날선 발언으로 여야를 대표하는 신인 정치인으로 자리 매김했다.

부동산 전문가인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처음 정계 입문 때는 도시계획과 부동산 분야의 전문성을 앞세워 정치를 쉽게 할 수 있을 줄 알았다”며 “막상 와서 보니 전문가보다 ‘선동가’의 말이 더 잘 먹히는 곳이 국회”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정치적 언어로 지지자들을 자극하지 못하면 아무리 전문가라도 ‘도태돼 다음 총선에 못 나오거나, 정책 얘기만 하다가 잊혀지거나’의 양자택일 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호모 여의도쿠스’(Homo Yeouidocus)의 두 번째 진화는 당 지도부의 위력을 실감하는 단계다.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다선 의원들의 견해에 맞서 초선이 소신을 지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국민의당 소속 시절이던 2016년 당론에 반기를 들었던 적이 있다. 당시 원 구성 협상이 늦어지면서 세비반납이 국민의당 당론으로 채택됐는데, 이 의원은 “의원들간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은 데다 세비반납은 인기 영합적 발상에 불과하다”며 반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내대변인이던 이 의원은 어쩔수 없이 해당 당론을 발표해야만 했다.

용기를 내 소신 발언을 하더라도 당 주류의 눈총을 받고 발언 수위를 내리는 경우도 흔하다. 최근 청와대가 추진하는 검경수사권조정 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대해 소수 의견을 제시했던 민주당 초선 조응천ㆍ금태섭 의원은 친문 지지층의 거센 비난에 쇄도하자 “일단 치열하게 논의하고, 다수가 의견을 모으면 그것을 존중하겠다”고 물러섰다. 이에 대해 야당에선 “친문 세력의 압력 때문에 민주당 소신파가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는 얘기가 나왔다.

이런 단계를 거치면 초선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요구에 맞춰 스스로 ‘충성심’을 과시하는 ‘호모 여의도쿠스’의 마지막 진화 과정으로 진입한다. 공천을 받기 위해 당 주류와 호흡을 맞추고, 당 열성지지층의 목소리를 온 몸으로 체화하는 단계가 되는 것이다. 총선을 10개월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을 ‘천렵질’ ‘해안관광’으로 비유한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의 발언이 나오자 여야가 격하게 엉켜있는 것도 이런 경우다. 최운열 민주당 의원은 “여야가 무조건 이기고 보자는 생각에서 정책 개발은 제쳐놓고 당, 공천, 지지자에 맞춘 발언만 쏟아내고 있다”며 “이 때문에 ‘전투력이 곧 정치력’이란 오해도 생긴다”고 꼬집었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이분법 구도를 형성하는 건 적대적 공생관계 측면에서 여야 거대 정당에 손해볼 일이 아니다”며 “이 싸움의 동참 여부가 당에 대한 충성심으로 해석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싸움꾼 이미지가 늘 공천에 유리한 것은 아니다. 여론이 정쟁에 염증을 느끼는 단계라면 여야 지도부가 공천때 ‘싸움꾼’을 토사구팽시켜 희생양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역대 총선에서 여야의 주전 공격수들이 공천에서 탈락한 경우가 꽤 있다. 설령 공천을 받더라도 유권자들에게 외면당할 수도 있다. 야당의 한 다선 의원은 “정치를 오래 한 중진 치고 싸움꾼 이미지로 장수한 사람이 어디에 있냐. 독한 발언으로 잠깐 미디어의 눈길을 끌더라도 그런 일이 계속되면 결국 유권자들이 심판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특별취재팀=유성운ㆍ현일훈ㆍ이근평 기자
pirat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