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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K7 타면 플로리다 새가 지저귄다고?

중앙일보

입력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하는 신형 K7

‘생기 넘치는 숲’ 테마를 선택하면 K7에 장착한 크렐 스피커가 숲소리를 전달한다. [사진 기아자동차]

‘생기 넘치는 숲’ 테마를 선택하면 K7에 장착한 크렐 스피커가 숲소리를 전달한다. [사진 기아자동차]

운전자가 졸리면 새소리가 들리고, 차량에서도 가정의 가전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다.

기아자동차는 준대형 세단 K의 부분변경 모델인 ‘K7 프리미어’에 최신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장치를 탑재한다고 9일 밝혔다. K7 부분변경 모델은 이달 중 사전 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포테인먼트 장치는 주행에 필요한 정보(information)와 다양한 차량 내 오락거리(entertainment)를 제공하는 통합시스템이다.

이 인포테인먼트 장치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서 가장 독특한 건 ‘자연의 소리’다. 음향 전문가 자문을 거쳐 자연에서 직접 채취한 음원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줄 청각 시스템이다. 기아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했다.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에 적용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조작 중인 운전자. [사진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에 적용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조작 중인 운전자. [사진 기아자동차]

▲생기 넘치는 숲 ▲잔잔한 파도 ▲비 오는 하루 ▲노천카페 ▲따뜻한 벽난로 ▲눈 덮인 길가 등 6개의 테마를 제공한다. 예컨대 ‘생기 넘치는 숲’은 미국 플로리다 웨키와 국립공원에서 녹음한 소리를 들려주고, ‘잔잔한 파도’는 인천 을왕리해수욕장에서 채취한 음원을 들려주는 식이다. 만약 운전 중 졸리면 ‘생기 넘치는 숲’ 소리를 들으며 졸음운전을 방지하고, 교통체증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비 오는 하루’를 들으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다는 것이다.

기아자동차는 “‘자연의 소리’는 음향공학을 바탕으로 몸과 마음의 평안을 준다”며 “인간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뇌파 발생을 유도해, 운전자가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차에서 우리 집 가전기기 조작한다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는 차량에서 가정기기 조작이 가능한 카투홈(Car to Home) 기능을 제공한다. [사진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는 차량에서 가정기기 조작이 가능한 카투홈(Car to Home) 기능을 제공한다. [사진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는 또한 ‘카투홈(Car to Home)’ 기능을 적용했다. 카투홈은 자동차 안에서 가정 ▲조명 ▲플러그 ▲에어컨 ▲보일러 ▲가스차단기 등을 제어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이다.

운전 도중 음성명령을 통해 각종 가정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 클릭 후 명령을 내리면 된다. 예컨대 ‘카투홈, 가스차단기 잠궈’라거나, ‘카투홈, 에어컨 켜’라고 명령하면 가전제품이 동작한다.

종종 가스레인지나 전등을 켜두고 뛰쳐나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다. 여름·겨울철에 냉·난방이 되지 않은 집으로 귀가하는 상황을 꺼리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기능이다.

기아차 커넥티드서비스(유보·UVO)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아자동차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KT·SK텔레콤·현대오토에버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체와 제휴했다.

기아자동차는 K7 프리미어에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탑재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K7 프리미어에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탑재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 기아자동차]

K7은 ‘홈투카(Home to Car)’ 기능도 제공한다. 가정용 인공지능(AI) 스피커로 차량의 ▲시동 ▲공조 ▲문 잠김 ▲비상등 ▲경적 등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덕분에 KT 기가지니, SK텔레콤 누구 등 AI 스피커를 사용해서 K7을 조작할 수 있다. 예컨대,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지나야, 시동을 걸어줘’거나 ‘아리야, 차량 실내 온도를 25도로 맞춰라’고 명령하는 방식으로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참고로 홈투카 기능은 지난해 기아자동차가 출시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 더 볼드 모델에 적용된 바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출시한 중형 세단 쏘나타에서 카카오의 AI 플랫폼(카카오아이)과 연동한 커넥티드카(connected car·외부와 통신하며 교류하는 차) 기술을 적용했다. 쏘나타가 스마트폰으로 차 문을 여닫거나 각종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었다면, K7은 차량에서 각종 가정용 기기까지 조작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J가 타봤습니다] 신형 쏘나타 시승기

추교웅 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상무)은 “카투홈·홈투카 기능 이외에도 K7은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감성을 고려한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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