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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SHOT] ‘본방사수’ 이제는 옛말…TV 시청 이렇게 변한다

중앙일보

입력

본방사수? TV 보는 방법 이렇게 변하고 있다

본방사수? TV 보는 방법 이렇게 변하고 있다


TV 시청 습관이 급변하면서 옥수수, 넷플릭스를 비롯한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의 영향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OTT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TV 시청 방법에 대한 질문에 ‘방송은 TV로 봐야 한다’는 인식은 점차 감소(2015년 대비 -6.3%포인트)하고 있으며, TV보다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시청이 많이 늘어난(2015년 대비 +13.4%포인트) 것으로 조사됐다.

또 방송사를 선택하기보다는 방송 콘텐트가 더 중요하다(‘그렇다’ 응답률 80.8%)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으며, 영상 콘텐트의 유료 결제 의향도 크게 늘고(2015년 대비 +22.5%포인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유료로 이용하는 OTT서비스 이용률도 매우 높았는데, 응답자 10명 중 9명꼴로 옥수수, 넷플릭스 등의 OTT서비스를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OTT서비스의 장점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든 볼 수 있으며(84.2%)’, ‘볼 권리가 더욱 보장되는 것을 느낀다(73.4%)’, ‘앞으로 TV시청 습관이 변화할 것이다(74.6%)’며 OOT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글=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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