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게임 중독 = 질병? "...네티즌 생각은...

중앙일보

입력

JTBC '시사토크 세대공감'에서 발언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출처=유튜브 JTBC 뉴스 캡처]

JTBC '시사토크 세대공감'에서 발언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출처=유튜브 JTBC 뉴스 캡처]

게임 중독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게임 중독이 질병인지 아닌지 하는 WHO의 결정을 앞두고서입니다. TV토론은 세상을 더 시끌벅적하게 했습니다. "게임 중독은 질병"이라던 시민단체 측 토론 참가자는 근거 없는 주장을 내밀었다가 반발을 샀습니다. 맞섰던 질병 반대론자의 인스타그램에는 학부모들의 항의 댓글이 쏟아졌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도 뜨겁습니다. 일단 게임 중독은 알코올·니코틴 중독처럼 질병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성장으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아 파급력은 더 크다고 하는데요. 다만 게임 자체보다, 게임과 일상을 구분하지 못할 만큼 중독되는 상황이 문제라고 합니다. ‘중독세’, ‘셧다운제’ 등 일괄적인 규제로 다뤄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죠. 자칫 게임 산업을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산업과 게임 중독을 별개”로 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주된 중독 대상으로 청소년을 꼽습니다. 과한 교육열에 학교와 학원으로 몰리는 학생들이 “성적은 안 나와도 게임은 이긴다”며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푼다는 거죠. 이들에 대한 가정과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e글중심이 다양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욜로(YOLO)를 보는 두 시선, "여름철 베짱이" vs "악착같이 모아 봤자…"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뽐뿌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게임을 즐기는 것과, 게임 중독은 다르게 봐야죠. 게임은 하나의 취미일 뿐입니다. FPS 게임을 하면 살인을 하고 싶어 한다든지.. 게임을 하면 폭력성이 증가한다든지..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얘기들로.. 게임 자체에 부정적인 관념을 씌우는 것은 막아야 하지요. 다만.. 게임으로 인해 스스로를 컨트롤하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에 대해서는..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몇몇 때문에 셧다운제 등.. 게임 자체를 막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은 문제가 있지요."

ID '윰이네대장'

#네이버

"좀 고민해봤으면 좋겠다. 지금의 학교는 사회생활을 시작도 안한 아이들이 패배와 좌절부터 배우게 만든다. 그런 아이들이 자존감을 찾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공간이 게임이 돼버렸다. "내가 학교에서는 그렇지만 게임에서는 대단한 사람이야" <-- 이런 심리가 형성되는 근본 원인이 성적만능주의 교육제도에 있다는 것을 대체 언제쯤 깨달을지...."

ID 'shan****'

#클리앙

"1. 학부모가... 게임에 중독되면 성적이 떨어져 대학을 못 갈까 게임을 반대하더군요. 게임을 모르니 게임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모르고 관심도 없죠. 2. 쉽게 돈 벌려는 게임 종사자. 뽑기 시스템으로 수천만원을 쓴 아이들의 얘기가 나오는데.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게임 종사자들의 잘못입니다. 3. 부모가 불안하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알아야 두렵지 않고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부모가 좋은 게임을 찾고 활용하도록 지원해야 시장이 건전해지고 확대됩니다."

ID '우루미'

#뽐뿌

"WHO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사안이라 거스르긴 힘들죠. 다만 알코올 중독이 질병이라고 해서 주류 업계가 망하지는 않듯이, 거쳐가야 할 단계라고 봅니다. 게임에는 분명 중독적인 요소가 있고, 청소년에게 악영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니 게임 회사는 책임을 지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게임 산업이 망한다?! 게임만큼 접근성이 편하고, 성취 보상이 큰 여가 생활이 또 어디있다구요..  안 망 해 요"

ID 'mataclid' 

#네이버

"게임하는게 밥줄이니까 당연히 게이머들 두둔해야 하는 거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 게임은 다른 취미 생활에 비해서 자극성이 강하고 솔직히 바둑이랑 비교하기에는.. 니들 스팀 리스트 보고 바둑 장기 체스 비교하는 건 좀 비겁하지 않냐? ㅋㅋㅋ"

ID 'mepi****'

#클리앙

"국회의원 한 명이 게임중독 예방 치유 부담금 부과에 대한 주장을 했습니다. 현재 카지노, 경마, 복권 등의 사업에서 매출의 0.5% 인가 0.3%인가를 예방 치유 부담금 형식으로 부과해서 여기에 관련된 단체가 예산을 받아서 사업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 중독이 질병으로 등재가 되면 위의 사례처럼 부담금의 형식으로 징수가 가능할 수 있죠. 전 국회의원 손인춘이 2013년 국회에서 게임업체 매출 1%를 게임중독 치유기금 명목으로 걷는 법안을 낸 적 있었군요. "

ID 'CG디자이너'

#네이버

"결론은 어른들이 애 코묻은 돈 빼먹을려고 게임을 개발한다는 거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게임에 약쳐서 코묻은 돈을 아주 많이 가져가니 부모들이 열받을 수밖에. 심지어 학업도 안 하고 방구석에서 오락만 한다면 열받지. 뭐 게임 열심히 해서 게임 개발자되고 프로게이머되면 되지 않느냐는 소리는 하지 말자. 그거 전체 게임인구 중 몇이나 되겠냐. "

ID '1978****'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