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값 결제에 적립금 추가요"…○○페이 100% 활용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페이, 엘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너무 많아 뭐가 뭔지 잘 모르겠는 ○○페이들. 잘 비교해보고 쓰면 뜻밖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새내기 재테크]혜택 쏠쏠한 간편결제

○○페이의 다른 이름은 간편결제다.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 있어도 결제가 가능하단 뜻이다.

카드사·은행·IT업계는 간편결제 고객 잡기에 열을 올리는 참이다. 어떤 페이를 골라야 혜택이 쏠쏠할까. ○○페이별 주요 이벤트를 정리했다.

간편결제 금융앱. 왼쪽부터 엘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비씨카드 페이북, 쓱페이.

간편결제 금융앱. 왼쪽부터 엘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비씨카드 페이북, 쓱페이.

네이버페이-2% 적립 이벤트

이달 말까지 계좌 간편결제로 5만원 이상 충전하면 2% 더 적립해준다. '사용'이 아니라 '충전'만 해도 된다 하니 5만원을 미리 충전해두는 것도 방법

처음 계좌를 연결하는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로 1000원을 지급한다(이달 말까지).

5월 31일까지 삼성카드에서 만든 '네이버페이 TAPTAP 카드'로 1만원 이상 사용하면 5만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단, 연회비가 있다.

연회비 없는 체크카드도 있다. '케이뱅크 네이버페이 체크카드2(케네카드)'는 체크카드 사용액의 1.2%(최대 3만원)를 적립해준다. 신한카드의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오프라인매장에서 사용하면 결제금액의 1%(월 1만원 한도)를 적립해준다.

네이버페이는 생애 첫 계좌등록 이용자에게 1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페이는 생애 첫 계좌등록 이용자에게 1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페이-할인 혜택 쏠쏠

카카오페이 이용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이벤트가 수시로 진행된다. 카카오톡 앱에서 카카오페이 메뉴로 들어가면 할인 혜택을 확인할 수 있다.

비씨카드 페이북 QR페이-50% 청구할인

6월 30일까지 종로(대학로), 마포, 서대문구 등 주요 대학상권에서 비씨페이북 앱을 사용해 QR페이로 결제하면 50% 청구할인을 받는다. 할인 한도는 1일 최대 1만원.

6월 30일까지 페이북 앱을 통해 QR페이로 1000원 이상 결제 시 건당 500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1인당 하루 최대 3건까지다.

엘페이·쓱페이-신용카드 발급하면 캐시백

롯데의 엘페이(L.pay)나 신세계 SSG(쓱)페이는 각각 제휴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연계해 사용하면 캐시백·적립 혜택이 있다.

'SSG페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SSGPAY(쓱페이)로 30만원 이상 결제하면 10%, 20% 캐시백 쿠폰을 지급한다.

이달 안에 '엘페이 롯데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은 10만원 이상 엘페이 결제 시 엘포인트(LPOINT) 500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엘페이 신규회원에겐 5000포인트를 더 얹어준다.

편의점에서 써보니…지갑 없는 세상은 어디에 

○○페이는 오프라인 세계에서 이제 막 이름을 알리는 참이다. 기자가 15일 한 편의점에 들러 직원에게 네이버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물었다. 직원은 모른다고 답했다.

제로페이가 되는지 묻자 그제야 ‘된다’고 말했다. 제로페이가 된다는 건 곧 네이버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인데 편의점 직원은 이를 알지 못했다.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를 오프라인에서 쓸 땐 계좌에서 바로 돈이 빠져나가는 방식으로만 결제할 수 있다. 체크카드·신용카드와 연계한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는 온라인에서만 쓸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서비스가 반쪽짜리인 셈이다.

엘페이나 페이북은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보다도 오프라인 가맹점이 현저히 적다. ○○페이 사용자들에게도 아직은 ‘지갑 없는 세상’은 열리지 않았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