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맘껏 숨 쉬는 실내 숲속, 한껏 즐기는 VR 체험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건강·재미 일석이조 나들이 

낚싯대를 길게 던져 두니 대어가 낚이고, 바오밥나무가 즐비한 숲에서 새들이 재잘재잘 노래하는 이곳은 어디?
자연 풍광이 펼쳐지는 이곳은 다름 아닌 실내 공간이다. 멀리 가지 않고도 도심에서 대자연과 호흡할 수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미세먼지·황사·꽃가루가 기승을 부리는 탓에 미뤄놨던 바깥 나들이 대신 즐길 수 있어 영유아 자녀를 둔 엄마들의 고민도 날려준다.

축구장 70개만 한 서울식물원 #열대·지중해 자생 식물의 보고 #강남엔 국내 최대 VR 테마파크 #롤러코스터 등 각종 놀이 체험

서울식물원 온실의 지중해관에선 올리브·레몬·허브 등 지중해를 대표하는 식물을 만날 수 있다.

서울식물원 온실의 지중해관에선 올리브·레몬·허브 등 지중해를 대표하는 식물을 만날 수 있다.

15개월 난 아들을 둔 황초희(29·서울 신월동)씨는 지난 7일 남편과 함께 서울 강서구 마곡 지역에 새로 개장한 서울식물원을 찾았다. 입구에서 유모차를 무료로 빌려 아기와 실내 숲속을 천천히 거닐었다. 황씨는 “연일 미세먼지가 심해 아기와 바깥에 나가기가 걱정스러웠는데 도심에 실내 숲이 생겼다는 소식에 한달음에 달려왔다”며 “다채로운 꽃·나무를 보며 아기가 활달해진 모습을 보니 오길 잘했다”고 말했다.

온 가족 미세먼지 걱정 끝

열대 식물을 심은 열대관.

열대 식물을 심은 열대관.

이파리가 여우 꼬리처럼 생긴 ‘여우꼬리야자’, 몸통이 물병처럼 통통한 ‘호주물병나무’…. 이름도 생소한 나무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서울식물원이 지난 1일 문을 열었다. 축구장 70개 면적에 달하는 부지에 온갖 식물이 가득한 국내 첫 도심형 식물원이다. 휴일에 자연의 품에 안기고 싶어도 미세먼지 탓에 포기해야 했던 이들에게 인기만점이다.

정수민 서울식물원 전시교육과 주무관은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임시 개방했을 때도 관람객 254만 명이 다녀갔다”며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아이들과 온실을 찾아온 가족 단위 방문객이 유독 많았다”고 설명했다.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렸던 지난 3월 이곳을 찾은 방문객은 36만8000명으로 월평균(34만 명)을 크게 웃돌았다.

서울식물원에서 가장 인기 많은 곳은 온실이다. 서로 다른 유리창 3180장, 대형 기둥 10개가 7555㎡ 면적에 지름 100m의 거대한 원형을 이룬다. 오목한 접시 모양의 천장에서 모은 빗물로 식물을 키운다. 온실에선 12개국에서 자생하는 식물 500여 종을 만날 수 있다. 온실의 3분의 1은 열대관, 3분의 2는 지중해관으로 이뤄져 있다. 열대관에선 4개국, 지중해관에선 8개국의 기후 조건에 맞춰 자라는 식물을 볼 수 있다. 망고스틴·망고·커피·카카오·파파야·스타푸르트 같은 과실수가 즐비하다. 이곳에선 미세먼지를 걱정할 틈이 없다. ‘수염틸란드시아’ ‘몬스테라’ ‘원종고무나무’ 등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식물들이 곳곳에서 열심히 일해서다.

숲을 증강현실로 볼 수 있는 AR 체험존.

숲을 증강현실로 볼 수 있는 AR 체험존.

실내에서 숲을 즐기는 또 다른 공간도 있다.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지난 3월 경남 남해군에 조성한 국립자연휴양림 제2 산림복합체험센터다. 연간 약 30만 명 넘게 방문하는 남해편백자연휴양림 안에 자리 잡았다. 지상 2층 2관, 982㎡ 규모로 총 11실에 산림문화·교육 기능과 디지털과학 기술을 용합한 체험시설을 갖췄다. 1관엔 국산 목재와 숲의 부산물을 활용한 유아놀이터·목공예체험장을 비롯해 가상현실(VR)을 반영한 디지털미술과 클라이밍 체험시설이 마련돼 있다. 2관은 편백나무숲의 치유 기능을 반영한 명상테라피 치유실, 찜질 체험실 등 건강 관련 체험시설을 구비했다.

회사원 최서영(28·서울 홍익동)씨는 지난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남자친구와 서울 잠실의 롯데월드 어드벤처로 향했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이라는 일기예보를 접하고는 장소를 바로 옆 롯데월드몰 내 VR 테마파크로 바꿨다. 최씨는 “원래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싶었는데 VR 어트랙션(놀이기구를 구현한 VR 기구)으로 실제 놀이기구를 탈 때 못지않은 짜릿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남해엔 산림복합체험센터

식물 여행을 떠나는 VR 체험존.

식물 여행을 떠나는 VR 체험존.

오프라인 공간의 한계를 VR기술이 극복해가고 있다. VR 고글만 쓰면 눈앞에 펼쳐지는 세상이 무한하다. 지난해 11월 서울 강남역 인근에 문을 연 VR스테이션 강남점은 총 4개 층, 3960㎡(약 1200평)에서 VR 콘텐트를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VR 테마파크다. 현대백화점그룹 IT 계열사인 현대IT&E가 늘어난 VR 체험 수요를 반영해 조성한 시설이다. 이 가운데 마리오 카트를 비롯해 방 탈출, 낚시, 스키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VR 게임이 가장 인기다.

오창호 현대IT&E VR사업부문장은 “미세먼지 등 날씨가 나쁜 날엔 방문객 수가 평소보다 평일엔 12%, 주말엔 20%나 증가한다”며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을 찾는 수요가 젊은 층에서 가족 단위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콩VR 롯데월드몰점은 VR 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가 운영하는 도심형 VR 테마파크다. 놀이동산처럼 탑승하는 VR어트랙션, 롤러코스터, 자동차 경주 통통라이더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VR 콘텐트에 대한 인기가 많다.

영양 만점 소풍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재료

즉석밥(2개), 소금 1/2t, 참기름 1T, 김밥 김 2장, A(달걀 2개, 체다치즈 1장), B(깻잎 2장, 상추 2장, 연어캔 1개, 마요네즈 2T, 다진 양파 2T)

방법

1 즉석밥을 전자레인지에서 2분간 돌린다.
2 ①에 소금·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4등분한다.
3 달걀을 푼 뒤 소금을 뿌리고 도톰하게 부친다(A).
4 연어(캔)는 체에 받쳐기름을 빼고 마요네즈, 다진 양파를 섞는다(B).
5 김밥김 위에 ②의 밥을 네모나게 올려 싼다.
6 ⑤에 A를 순서대로 올려 깔고 ②의 밥을 네모나게 올려 김으로 감싼다.
7 ⑥을 랩으로 감싸고 10~20분 뒤 반으로 자른다.
8 같은 방법으로 B를 만들어 완성한다.

도움말=권주희 CJ 더 키친 강사

글=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사진=프리랜서 인성욱·김동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