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른미래 원내대표 사퇴 김관영 “화날 이유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오종택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오종택 기자

사퇴 의사를 밝힌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9일 “사실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어떻든지 당이 새로운 출발을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신의 사퇴와 관련해 “화날 이유가 없다”며 “(결과적으로 당의 화합이라는) 결의를 이끌어내고, 내가 새로운 지도부 구성에 동의했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 및 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 지정 과정에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강제 사보임 논란에 휩싸이며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그는 이와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왔지만, 지난 8일 사퇴를 요구하는 당 소속 의원들이 선거연대나 통합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결의함에 따라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그간 사퇴 요구를 ‘해당(害黨) 행위’로 규정하고 거부해온 것에 관해 “이런 결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작전이었다”며 “서로에 대한 불신이 있어서 (단합 선언을 하는 것은) 사실 굉장히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결국 의원들 간 자율적 합의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개별 의원들이 개인 사정에 따라서 도저히 바른미래당에 있기는 어렵다, 다른 당으로 가야 되겠다, 아니면 무소속으로 가야 되겠다 하는 것까지 어떻게 막겠나”라면서도 “당에 남아 있는 의원들이 적어도 이런 원칙을 가지고, 특히 유승민 의원이나 다른 우리 당의 지도자급 되는 분 전원이 동의해 주셨기 때문에 이 원칙대로 당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바른미래당의 미래에 대해 “앞으로 정계 개편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설사 하더라도 우리 당의 주체성을 가지고 정체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뭐를 하지 않을까 싶다”며 “현재는 정당들과 연대·통합을 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 원칙 하에서 제3당으로서 세력을 키우는 일은 여전히 필요한 것이고,여러 가지 형태의 그런 외연 확장하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차기 원내대표로 오신환, 유의동, 김성식 의원의 이름이 거론된 것과 관련, 주승용 최고위원이 ‘오신환 추대’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주 부의장이 오랜만에 최고위에 참석한 오 의원을 보고 ‘오신환 의원같이 좋은 분이 원내 대표가 되면 좋겠다’고 덕담을 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8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40여분 동안 의원총회를 열고 김관영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의총은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당 소속 의원 15명이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 열렸다.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과 어떤 형태로든 통합, 선거 연대를 추진하지 않고 바른미래당 이름으로 당당히 출마할 것”이라며 “창당 정신에 입각해 당의 화합, 자강, 개혁 길에 매진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드린다”고 결의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친 뒤 당 소속 의원들이 자리한 가운데 브리핑을 열고 “여러 의원께 드린 마음의 상처를 모두 책임지고 내주 수요일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까지 그동안 임기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