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ONE SHOT] ‘데이트 비용’갈등…남자가 더 내야 vs ‘더치페이’하자

중앙일보

입력

‘데이트 비용’갈등 당신의 생각은?

‘데이트 비용’갈등 당신의 생각은?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연애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데이트 비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데이트 비용에 대한 부담감은 남녀관계의 ‘결별’까지도 야기할 만큼 연애를 할 때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 꼴인 77%가 ‘데이트 비용’ 문제로 인해 남녀가 헤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문제가 남녀관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실시한 동일한 질문 응답률인 71.1%에 비해서도 5.9%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34.9%는 데이트 비용이 부담돼서 데이트를 미룬 적이 있었다고 응답했으며, 10명 중 2명(20.6%)은 데이트 비용 때문에 연인과 갈등을 겪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데이트 비용 문제로 연인과 헤어졌거나, 헤어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는 응답자(19.1%)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데이트 비용에 대한 고민으로 경제적 상황을 이유로 연애를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응답자 2명 중 1명꼴인 48%가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으면 연애를 시작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10명 중 7명꼴인 69%가 데이트비용 갈등을 피하기 위해 더치페이를 하는 문화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데이트 비용 분담은 누가 해야 할까?(복수응답)라는 질문에는 “경제적 여유 있는 사람이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45.6%)”는 의견 가장 많았으며, 남자가 많이 내야(29.65), 남녀가 똑같이 내야(27.9%), 남자가 모두 내야(2.3%) 등의 의견을 밝혔다.

글·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