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맹탕 아닌 제대로 된 유자·오미자 막걸리 나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조장의 막걸리 자동생산시설 [중앙포토]

양조장의 막걸리 자동생산시설 [중앙포토]

과일을 원료로 제대로 넣어서 막걸리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지금은 과일의 산도(산의 세기) 제한에 걸려서 밋밋한 맛 밖에 못 내지만 앞으로 제대로 된 과일 막걸리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제대로 오미자·유자 맛을 내는 막걸리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또 유아 대상 제품은 특성에 따라 살균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뀐다. 분말 제품 등에 쇳가루가 섞이는 걸 막기 위해 제조 기준이 강화된다.

식약처, 과일 막걸리 산도 제한 폐지 #분말제품 만들때 쇳가루 제거도 의무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30일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탁주, 약주, 청주를 만들 때 적용됐던 총산 규격제한이 삭제된다. 총산이란 산가의 총합이다. 지금까진 구연산·사과산 등 천연유기산 함량이 높은 과일을 막걸리 원료로 사용할 수 없었다. 오미자·유자 같은 과일이 대표적이다. 총산 규격이 높아져서다. 소량만 넣어서 제맛을 내지 못했다. 신제품 개발도 불가능했다. 이 규격 제한이 이제 사라진다. 과거 막걸리 제조 기술 수준이 떨어질 땐 총산 규제가 필요했다. 산도가 높아지면 막걸리가 산화돼 식초처럼 변했기 때문이다. 탁주 총산은 초산 기준으로 0.5w/v%이하다.

또 이유식 섭취에 필요한 유아(12~36개월) 대상 제품의 멸균·살균 방법도 선택해 제조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영·유아 액상제품은 반드시 멸균 처리하게 되어있다. 지금은 멸균처리를 하도록 돼 있어 레토르트나 통조림 형태로만 이유식을 만들 수 밖에 없다. 앞으로 다른 형태로 제조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분말제품을 만들 때 쇳가루 제거도 의무화된다. 최근 노니 분말 등 분쇄공정을 거친 제품에서 쇳가루가 나오는 등 소비자 불안이 커졌다. 이에 모든 분말 제품을 제조할 때 자석을 이용해 쇳가루를 의무적으로 제거하도록 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분말·환 제품을 만들 땐 원료를 분쇄하고 1만 가우스 이상의 자석으로 쇳가루를 제거해야 한다. 자석의 자력이 유지되도록 주기적으로 세척·교체해야 한다.

김태호 기자 kim.tae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