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르고 고른 인재가 미선 로저스냐" 또다시 조국 책임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조국. [뉴시스]

조국. [뉴시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주식 매매 논란이 확산되면서 야 4당은 일제히 “조국 민정수석을 경질하라”며 ‘조국 책임론’에 불을 붙였다.

야당 “인사 검증 참사 화룡점정”

이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김연철·박영선에 이어 이 후보자까지 임명한다면 그것은 청와대가 의회에 대한 전면전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철 의원은 “김연철·박영선 장관을 임명한 것은 오만과 독선의 행태”라며 “국가 기강을 올바르게 세우기 위해서라도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공명정대의 상징이어야 할 판사 자리에 있는 사람이 재판을 이용한 내부거래, 사전정보로 주식투자를 한 것은 도덕성을 넘어 위법·범법으로 처단해야 할 행위”라며 “김의겸은 ‘아내 탓’, 이미선은 ‘남편 탓’(으로 돌리고 있다)”이라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대통령의 ‘주식판사’ 헌법재판관 지명으로 청와대 인사검증 참사의 화룡점정을 찍었고, 이러한 인사 참사에 대한 비판의 최종 종착지는 일명 ‘조남매’(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문성 없이 투하되는 ‘캠코더’ 인사의 낙하산은 박근혜 정부의 수준을 넘어섰다”며 “인사 검증에 실패한 조국 민정수석을 신속히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도 조 수석 사퇴를 요구했다. 문정선 대변인은 “불공정 주식 거래로 ‘유정 버핏’이란 오명을 쓰고 낙마한 이유정 후보에 이어 두 번째다. 고르고 고른 헌법재판관 적임자가 투자의 귀재들인 유정 버핏에 이어 ‘미선 로저스’다”라고 비꼬았다. 이어 “이쯤 되면 조국 수석 자체가 대통령의 안티로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거취를 결정할 때가 지났다. 무능이면 사퇴, 직무유기면 경질, 선택지는 그것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