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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 3년내 경영정상화 안되면 아시아나항공 판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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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구

박삼구

자금난에 빠진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금호, 산업은행에 경영정상화 자구안 제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박삼구 전 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보유지분 전량(13만3900주ㆍ4.8%)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또 박 전 회장과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 IDT 사장의 지분(42.7%)은 현재 금호타이어 신규자금 대출과 관련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된 상황이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금호그룹 관계자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를 교환하고, 경영정상화 기간(3년) 동안 이행 여부를 평가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만약 부여된 목표 달성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의 인수ㆍ합병(M&A)을 진행할 수 있으며, 대주주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삼구 전 회장은 향후 경영에 복귀하지 않으며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자금을 상환하기로 했다.

금호그룹은 산업은행에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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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이동걸(66) KDB산업은행 회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시아나항공과 채권단의 재무구조 개선약정(MOU)은 아주 촘촘하게 짤 생각”이라며 “대주주가 책임을 지기 전에 채권단이 한 푼이라도 손실이 생기는 지원은 하지 않겠다. 이 순서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전 회장이 아시아나 정상화를 위해 사재 출연 등 모든 책임을 다한 후에야 채권단이 자금 지원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였다.

이 회장은 “대주주의 불필요한 자산 매각 등 시장이 신뢰할 수 있는 수준까지 최대한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그것이 MOU의 전제조건”이라고 금호그룹을 압박하기도 했다.

산업은행은 금호그룹이 제출한 자구계획을 검토하기 위해 채권단 회의를 개최하는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그룹의 모든 것을 걸고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산업은행과 협의해서 아시아나항공 정상화에 성심, 성의껏 매진하겠다”고 했다.

곽재민ㆍ오원석 기자 jmkwa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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