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햄버거를 젓가락으로 먹는다고?’ 뉴질랜드서 버거킹 광고 ‘인종차별’ 논란

중앙일보

입력

젓가락을 사용해 햄버거를 먹는 모습으로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 일으킨 버거킹 광고. [인스타그램 캡처=연합뉴스]

젓가락을 사용해 햄버거를 먹는 모습으로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 일으킨 버거킹 광고. [인스타그램 캡처=연합뉴스]

패스트푸드 업체 버거킹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8일 폭스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버거킹 뉴질랜드는 최근 신제품 ‘베트남 스위트 칠리 텐더크리스프’의 동영상 광고를 제작해 방영했다.

공개된 광고에는 남성과 여성이 긴 젓가락을 이용해 햄버거를 집어먹거나 서로에게 젓가락으로 잡은 햄버거를 먹여주는 장면이 등장한다.

버거킹은 이 광고에 “세계의 맛 제품 중 하나인 베트남 스위트 칠리 텐더크리스프와 함께 호찌민까지 당신의 입맛을 살려보세요. 제한된 시간에만 이용 가능합니다”라는 문구를 내보냈다.

광고가 공개되자 온라인상에서 인종차별 논란이 불거졌다. ‘어이없다’ ‘아시아인도 손으로 들고 먹는다’ ‘명백한 인종차별’이라는 부정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버거킹측은 언론의 해명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폭스뉴스가 전했다.

한편, 그동안 젓가락을 이용한 마케팅, 광고, 기사에 인종차별 논란이 일어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뉴욕타임스의 젓가락 사진을 비판한 폭스뉴스 기사. [폭스뉴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뉴욕타임스의 젓가락 사진을 비판한 폭스뉴스 기사. [폭스뉴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017년 아시아계 스테이크 하우스 관련 디지털 기사에서 그릇 위에 나무젓가락을 가지런히 올려놓은 사진으로 논란을 빚었다. 이 사진을 본 일부 네티즌들은 “동양에서 그릇 위에 놓인 젓가락은 죽음과 장례를 의미한다”며 타 문화에 대한 무지를 질타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패션브랜드 돌체앤가바나는 중국 여성이 젓가락을 이용해 기이한 방식으로 피자를 먹는 내용을 담은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이 영상은 곧바로 중국을 모욕했다는 비판을 받았고, 이 브랜드에 대한 불매 운동이 벌어졌다. 이후 상하이에서 열릴 예정이던 패션쇼가 취소되기도 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