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서 더 많이 본 한국 원작 영화 <모어 댄 블루> 관객 반응은?

중앙일보

입력

한국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감독·각본 원태연, 주연 권상우·이보영·이범수)의 대만판인 <모어 댄 블루(比悲伤更悲伤的故事)>가 중국서 흥행이다. 중국 박스오피스에 따르면 14일 중국서 개봉한 영화는 28일 오후 8억2400만 위안(한화 1390억 원)이 넘는 누적 수입을 기록 중이다.

영화<모어댄블루>박스오피스

영화<모어댄블루>박스오피스

개봉 초반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인 '캡틴마블'(2019년 3월8일 개봉)보다 3배 정도 높은 티켓 판매 점유율을 차지하며 흥행 조짐을 보였다.

2009년 개봉한 한국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 #대만판 리메이크작, 블록버스터 공세 속에서도 흥행

대만에서의 반응도 좋았다. 2018년 11월 30일 개봉 당시, 개봉 주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었다.

영화<모어댄블루>

영화<모어댄블루>

그런데, 한국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는 개봉 당시 관객수 70만 명에 그친, 흥행에는 실패한 작품이었다. 대만의 영화 제작사와 감독의 선택이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왜 이 영화를 선택했을까?

영화<모어댄블루>

영화<모어댄블루>

2018년 부산국제영화제에 온 <모어 댄 블루>의 감독 가빈 린은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를 리메이크 한 이유에 대해 "영화를 보고 정말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흥행은 당시 여러 가지 상황이 맞물린 결과일 뿐, 그 영화 자체가 자신에게 좋았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답했다. 다만 원작 영화가 개봉한 지 10년이 지났기 때문에, 그 사이에 변화한 현 시점 젊은이들의 사랑관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감독의 '리메이크'는 관객에게 잘 전달 됐을까?

영화<모어댄블루>

영화<모어댄블루>

3월 넷째주 중국 극장가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화지만, 보고 난 뒤 감상평은 다양하게 갈린다. 중국의 영화 리뷰사이트인 더우반에서의 반응을 살펴봤다.

"교통사고, 암, 희생하는 사랑. 옛날 옛적에 눈물 빼던 이야기는 요즘 사람들에게 안 먹힌다. 너무 진부하다."

"남자주인공 2명 모두 너무 답답하다"

"내가 이 영화를 본 게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다."

"내가 10살 정도 어렸다면 이 영화를 보고 엉엉 울었을 텐데, 이제 이런 이야기엔 면역이 생겨버렸다"  

박스오피스의 화력과 달리 실제 리뷰에서는 위와 같은 혹평이 쏟아진다.

그럼에도 이 영화의 박스오피스 순위가 높았던 건, 여성 관객을 잘 공략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블록버스터의 공세 속에서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는 멜로장르가, 특정 관객층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다. 특히 같은 코미디/멜로 장르의 <전임3: 재견전임>이나 <먼훗날 우리>에 비해 <모어 댄 블루>의 여성 관객 비율이 71.2%로 높았다.

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이야기>

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이야기>

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이야기>

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이야기>

대만은 청춘영화나 로맨스 영화를 잘 만드는 나라다. 대만영화만이 갖고 있는 청량함과 아린 맛이 있다. 아마 이런 요소들을 대만판인 <모어 댄 블루>에 잘 녹여냈을 테다. 그러나 실제 영화를 보고 나온 관객의 반응은 차가웠다. 감독의 의도나 바람과 달리 요즘 관객들이 '사랑'을 대하는 관점이나 방식이 10년 전 영화와는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관객 입소문으로 흥행 당락이 좌우되는 요즘, <모어 댄 블루>의 흥행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차이나랩 임서영

네이버중국판

네이버중국판

ADVERTISEMENT
ADVERTISEMENT